공부의 비결 -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모르는
세바스티안 라이트너 지음, 안미란 옮김 / 들녘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공부법에 대해서 여러 책이 있다. 누구는 성공을 위한 열망, 의지를 강조하고

복습을 강조하기도 한다. 둘 다 맞다. 이 책의 저자 세바스티안 라이트너는

독일에서 공부법(학습법)에 대한 다 알고있지만 새로운 방식으로 이야기해서

화제를 모았다.


 공부를 시작할 때, 똑똑한 머리 지능이라는 건 존재하기 때문에 적성에 안맞거나

장애물을 만나면 적성이 아니기 때문에, 재능이 없어서 저버리기 쉽다고 한다.

하지만 심리학 실험에 나오는 고전적인 파블로프, 스키너의 실험을 다시 반복하며

현재 심리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인지심리학에서 강조되지 않는 조건화의 중요성 역시

말해준다. 성공을 위한 조건화, 보상은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저자가 이야기하는 10가지 배우는 비결은 다른 공부법 책들보다 현실성 있게 들린다.

엄청난 성공신화를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공부를 향한 동기는 결론적으로 크거나 작은

성공을 보상으로 필요로한다는 이야기는 알고 있지만 새롭게 그 중요성을 인식하게 해준다.


 학습을 자본주의적 방식으로 운영하기는 들으면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돈이 눈에 보이고 그 보상이 학습 후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집중을 제대로 못하는 나의 경우는

효과를 거둘 수도 있을 것 같다.


 또 하나 저자는 학습카드를 이용하기를 원하는데. 5칸으로 나눈 세로 30cm 가로 11cm 높이 5cm

의 상자 속에 학습카드를 배열하면서 쉽게 외울 수 있는 것은 점점 뒤로 옮기고, 시간을 요하는 것은

계속 반복하게 함으로써 학습을 도운다. 이 방법은 꼭 필요한 것에 집중을 도우기 때문에 

기존에 학습카드를 이용하는 방식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창의성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문제를 설명을 이용하여 풀 수 있거나, 예측, 발명을 이용해 풀 수 있는 문제로 나뉜다. 설명은 단순히 정의를 묻는 왜? 라는 질문에 해답을 내놓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으며, 예측은 머리 속에서 시뮬레이션 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만약 ~라면 어떻게 될까?

 발명은 현실 속에서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것으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가설을 세우고 이것을 검증하는 것으로 이 3가지의 해결 방법을 늘 연습하고 성격의 일부로 만드는 것이 지능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학습을 다시 생각한다면 배우는 것을 내 것으로 익히는 습習의 과정도 중요하다. 이 때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0.5초이다. 0.5초보다 빠른 것도 의미가 딱히 없다. 0.5초 내에 배운 것을 제대로 말하거나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머리를 감고 있는 사람을 영어로 표현하는 wash my hair라는 표현이 보자마자 나오는 것이다. 이 또한 학습의 반응속도로 익히고 있으면 꽤 유용한 지식이었다.


 한국식 제목으로 공부의 비결이라 번역한 듯 하지만,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평생학습의 비결이다. (원제 So lernt man lernen은 So you learn to learn '배우는 것을 배우기'라 한다)뇌의 노쇠는 진행되지만 평생 배우는 것으로 그 정도를 줄일 수 있고, 넘어설 수 있다고 한다. 통계는 단지 현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그 정도를 뛰어넘는 것 역시 가능하다고 한다. 


 천재를 만드는 비결에 대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원하는 정도의 집중력과 공부를 반복하게 하는 기제를 차분히 또한 재미있고 위트있는 문체로 설명한 책이다. 한국의 수많은 자기계발서적이나 공부법 책보다 오히려 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할 법한 이야기를 해주는 독일의 공부법 책을 알게 되어서 좋은 기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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