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짜 공부법 - 상위 1%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
김홍석 지음 / 프리뷰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공부법이 참 많다. 그 만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성공한 사람이 많아서기도 하겠지만 이를 요구하는 사람이 많아서일 것이다. 저자는 학창시절 경험과 삼성이란 대 기업에 합격하고 일한 경험 그리고 여기서 나와 학원 강사로서, 작가로서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학생들을 직접 도왔던 것들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출간시키고 있다. 저자는 1% 진짜 공부법이라고 명명하고 있다. 가장 확실한 상위권으로 가는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이것은 우리 모두가, 학생들과 학부모들 대부분이 원하는 길 아닌가?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믿음’ 아니 ‘확고한 믿음’이다. 자신의 꿈을 정하고 이는 이루기 위해서 계획하고 이를 잊지 않고 더욱 견고하게 유지하기 위해 현장을 방문하거나 날마다 그 꿈을 생각하고 기록하고 이를 반복하여 자기 자신에게 주입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과연 이 꿈이 이루어질까? 어떻게 이 꿈을 이룰까? 하는 한 치의 불안한 생각이나 마음을 먹지 않는다고 한다. 이것은 단순한 꿈을 꾸는 것과는 다르다. 절대적인 믿음이 필요하다. 단순한 믿음, 절대자를 바라보는 신앙을 소유한 것 같은 자세다.

이런 꿈을 꾸면서 구체적으로 공부법을 몇 가지 소개한다. 혼자 공부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자신의 현 상황을 명확히, 객관적으로 파악한 후 자신만의 공부 전략을 세워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한다. 이른 바 맞춤형 전략이다. 저자는 또한 공신들의 비법도 10가지로 나누어 소개한다.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이다. 공부의 양을 정한다든지, 과목별 공부법을 갖는 다든지, 적절한 수면을 유지한다고 하는 것들이다. 그런데 저자는 시간관리 시스템을 소개하면서 추월차선 공부법이라는 것을 말한다. 어디선 많이 듣던 말 아닌가? 이 공부법은 아주 잘게 나누어서 공부하는 것이 포인트 같다. 양도 나누고 시간도 나누어서 초 집중상태를 유지하여 공부하는 것이다. 물론 휴식시간도 충분히 주고 중간 중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테스트도 자주 하고 반복해 주어 기억을 오래 유지시켜 간다. 저자는 마지막으로 몰입해서 공부하는 것을 통해서 지금까지의 자신의 한계적인 생각들을 깨부수도록 한다. 가끔씩은 날을 새워 가며 공부하는 것을 통해 공부의 벽을 허물어 버리고 어려운 문제를 물고 늘어지는 것을 통해 공부의 근성을 키워 가도록 한다. 저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키워가도록 요구한다.

요즘 공부는 단순한 암기를 떠나 다양한 지식을 요구한다. 수능뿐만 아니라 각종 시험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시켜갈 필요가 있다. 저자는 꿈을 꾸고 이것을 이루어가는 방법들을 실제적으로 제공한다. 오늘도 책상 앞에서 책과 씨름하는 우리의 청년들에게 새로운 힘과 에너지를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마지막으로 이들 모두에게 필요한 것들이 불 맛 나는 공부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