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면접 서바이벌 - 면접의 핵심은 비전과 소통이다
정경호 지음 / 미다스북스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면접 서바이벌
정경호 지음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소통’ 이다. 자신과 자신의 비젼과 소통하라. 보통 비젼과 꿈을 구분하지 못하지만 저자는 비젼이 모여 꿈을 이루는 것이라 말한다. 꿈은 거시적인 것이고 비젼은 보다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회사의 비젼과 소통해야만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뻔한 정답을 말하지 말고 나만의 스토리를 가지고 회사의 비젼과 나를 동일시하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한다. 자기 소개서와 이력서를 통해서도 간결하지만 인상 깊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중간 중간에 이에 필요한 팁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비젼을 세우는 것이 먼저라고 강조한다. 청춘만이 가질 수 있는 소신, 진실, 그리고 진심으로 정면 돌파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너무 과도한 스펙보다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인생스펙을 쌓도록 권한다.
그렇지만 저자가 중간에 언급한 것처럼 현실은 아직까지도 불필요한 스펙들을 요구한다. 그러기에 자기 비젼과 청춘의 패기만 가지고는 현실을 돌파하기가 쉽지 않다. 어찌보면 하나의 모험이다. 여기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이는 안정적인 취업의 길을 가고자 하는 취업 준비생에게는 반갑지 않으리라. 서로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본다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지만 그러나 여전히 칼자루를 쥐고 있는 쪽은 저쪽이다.
저자가 줄 곧 말하는 것처럼 면접관도 사람이다. 사람과 부딪치는 일이기에 소통하는 것을 먼저 생각하고 지치지 않고 자신을 태울 수 있는 꿈과 구체적인 비젼이 몸에 베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도 도서관에 앉아 또는 스펙을 위해 학원 강의실에 앉아 열심히 공부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을 보낸다. 저자의 여러 경험이 담겨 있어 유용하리라는 생각이 든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