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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다는 것의 기술
하타무라 요타로 지음, 황소연 옮김 / 가디언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안다는 것의 기술
하타무라 요타로
‘제대로 알고 있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다른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저자는 제대로 알기 위해서 두뇌를 연구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서술하고 있다. 그는 단순한 지식의 암기와 문제 풀이 식 학습보다 몸으로 체득해 진정으로 능력 있는 사람이 되기를 소망한다.
우리 교육이 일본과 비슷해 암기와 여려 유형을 풀어봄으로써 좋은 점수를 얻도록 하고 있기에 더욱 우리에게 다가온다. 저자는 특별히 대학에서의 수학 공부를 통해 문제 풀이 식 수학의 맹점을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제대로 알기 위해서 그것을 수치화시키려는 나름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나만의 지식공간을 만들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인 특유의 기록과 정리 습관을 통해 계량화시켜가는 모습이 무서울 정도로 진지하다.
중간 중간의 자기 나름의 교수법이 나온다. 남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다. 저자의 주장처럼 나의 지식을 학생에게 강요하지 않고 그의 입장에서, 그의 현재 눈높이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여러 말보다 그림으로 보여 주고 실제 문제에 적용시켜갈 때 쉽게 이해하게 되고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너무 쉽게 알아가려고 하다가 오류에 빠지게 되고 잘못된 습관에 젖어드는 것도 경계하고 있다. 하나의 직관이 형성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함을 깨닫는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기까지 제대로 알아가는 법을 몸에 익혀가고자 하는 소원을 갖게 된다. 수박 겉 할기 식 지식이 아니라 나를 위하고, 세상을 위한 살아있는 앎이 절실하다. 이러한 사람의 대열에 함께 하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