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으로 생각하기 -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보는 사고의 힘
스즈키 간타로 지음, 최지영 옮김, 최정담(디멘) 감수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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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우리에게 입시에 필요한 과목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심지어 산업 현장에 있는 사람조차 왜 이렇게 어려운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가 묻곤 한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면서 정말 수학이 필요 없을까? 그렇다면 대학입시나 교육과정에 수학이라는 과목을 넣은 사람들은 우둔한 바보들일까? 저자는 왜 우리에게 수학이 필요한지? 수학을 못하는 사람들은 어떤 경향을 갖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우리는 수학을 진학을 위한 수단으로 여기고 있지 않은지 돌아보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저자는 총 8개의 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정의에 대해서, 문해력이 99%을 차지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우리 입시 현장에서도 실제로 갈수록 언어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수학에서도 문해력이 강조되고 있다.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고 단순한 계산보다 이 문해력이 고득점을 좌우 한다. 또한 저자는 귀납적인 사고를 강조한다. 이처럼 수학은 생각을 하도록 하고 논리적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힘을 길러 준다는 생각이 든다.

 

수학 머리가 있다고 말할 때 과연 무엇을 기준으로 할까? 대부분 연산력에 집중한다. 계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면 수학을 잘 할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수학머리를 사물의 본질을 파악해서 이해하는 힘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본질이란 사물의 근본적인 성질과 요소를 말하고 이해한다는 것은 사물의 근본적인 성질, 요소에서 출발하여 바른 논리 전개로 결론을 이끌어진 일련의 흐름을 안다는 것을 뜻한다고 말한다. 이것의 장점은 무엇일까? 암기를 할 때 논리적으로 하기 때문에 잊어버리지 않는다. 보통 중학생들이 이차방정식의 풀이 중 근의 공식을 암기하여 사용한다. 그런데 어떻게 해서 그 공식이 나왔는지 아는 학생들은 적다. 그러나 오래 공식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그 증명 과정을 이해하고 본인이 직접 해 보아야 한다. 저자는 또한 수학을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8가지로 간추려 설명해 주고 있다.

 

저자는 도쿄대의 전설의 입시 문제를 소개하고 있다. ‘원주율이 3.05보다 크다는 것을 증명하시오그런데 이 문제를 정답률이 낮았다고 한다. 심지어 원주율의 정의에 대해서도 정확이 대답하는 학생이 거의 없었다고 한다. 이것은 아마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도 일어나는 현상일 것이다. 우리는 문제만 맞추는 기계를 양성하고 있는지 모른다. 정의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사물을 꿰뚫어 보는 정말 수학을 잘하는 교육을 해야 할 때다. 우리가 새로운 시대를 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저자의 짧지만 유쾌한 글에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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