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쓴 성경전서 손글씨 - 금장, 평생보관용
가나북스 편집부 지음 / 가나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기독교 방송에서 성경필사본을 전시한다는 소식을 듣고 교회에서 조금씩 나누어 필사를 했다. 나는 시편을 썼는데 만만치 않았지만 쓰고 나니 무척 뿌듯했다. 읽는 것과 쓰는 것은 몇 가지 측면에서 달랐다. 일단 읽으면 그것으로 끝나지만 쓴다는 것은 천천히 읽고 기억하고 다시 한 번 보고 쓰고 또 한 번 확인하는 것이라 3-4번 읽는 것과 같았다. 이 과정이 쉽지는 않지만 성경을 제대로 읽고자 한다면 시도해 볼 만한 일이다. 주위에 성경 전권을 몇 번씩 써서 이것을 가보처럼 보관하고 계시는 분도 계신다.

 

보통 시중에 나와 있는 필사 책들은 성경책과 똑같이 각 권으로 나누고 각 장과 절과 똑같이 표시하여 쓰도록 되어 있는데 이 책은 본인이 직접 골라 적어 쓰도록 되어 있다. 장단점이 있지만 이번에 내가 성경 무슨 권을 쓸 것인지 직접 써 넣고 절도 본인의 재량껏 골라 쓰도록 되어 있어 글자 그대로 나 만의 성경을 만들어 보고 보관할 수 있다는 흥미로운 점이 있다.

 

성경을 처음 본 사람들은 쓰는 것이 조금 힘들겠지만 신앙생활을 시작했고 마음먹고 성경을 읽고 마음에 새기고 싶다면 필사가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개인적으로 성경을 몇 번 읽고 큐티를 여러 해 오고 있고 또한 study를 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필사를 통해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하게 되고 성경 전체를 머리에 저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 삶에서 그 때 그 때 적용시킬 수 있도록 성경 말씀이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이 책의 처음과 끝에 각 나라의 국기와 세계 지도가 그려져 있다. 저자가 세계 선교와 복음이 만국에 전파되도록, 선교사로 가지 못하더라도 복음을 새기고 기도하도록 하는 의도가 있지 않나 싶다. 저자의 말처럼 구약과 신약 전체의 흐름은 하나님의 세상을 향한 사랑과 그 중심에 독생자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이다. 모든 말씀이 이 복음에 연결되고 이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는 것이 예수님의 간절한 소원이요 명령이다. 필사를 통해 이 복음에 더 깊어지고 이 복음을 전파하기까지 가슴이 더욱 뜨거워지기를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