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단순하게 수학을 말하다 한 번에 이해하는 단숨 지식 시리즈 2
케이트 럭켓 지음, 김수환 옮김 / 하이픈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짧은 시간에 수학 전반에 대해 알 수 있는 책이 나왔다. 글자 그대로 우리가 초등학교 시절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총 망라해서 수부터 확률과 통계까지 일목요연하게 개념과 함께 퀴즈 형태와 쪽지 시험형태로 정리를 해 놓아 단시간에 수학을 정리할 수 있도록 했다.

 

소위 수포자도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개념을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한 번 읽어 보고 그 동안 배운 것을 정리할 수 있어 유익하리라 생각된다. 학창시절 배운 것을 잊어버린 분들에게도 새로운 기억을 줄 것이라 생각된다.

 

학창 시절 그렇게 싫어했던 분수를 저자는 이렇게 설명한다. 정수 수자 사이를 나타내는 방법이고 전체 중 얼마를 차지하는 가를 쉽게 알 수 있다. 분수는 분모와 분자로 구성되어 있고 분모는 같은 부분에 총 몇 개가 있는지를 말하고 분자는 그 중 몇 개를 가지고 있는 지를 말한다. 물론 그 계산하는 방법과 크기를 구분하는 방법들도 나와 있다.

 

이 외에도 기본적인 기하학의 구성요소들과 대수학과 그래프 그리고 통계와 확률 뿐 만 아니라 수학의 기원과 활용까지 설명되어 있다.

 

수학은 기본적으로 논리를 바탕으로 추론 능력과 여러 가지 사고력을 기르도록 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규칙들이 존재한다. 이것을 습득하는 것이 조금은 따분하고 지루하다. 이 기간만 지나면 조금씩 흥미를 붙일 수 있다. 저자를 따라 읽어 나가다 보면 그 동안 외면했던 여러 가지 지식들이 내 안에 들어오는 신비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조금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 나가길 기원한다. 여러 교육 과정을 거쳐 오며 우리 수학 교육은 현재는 심하게 표현하면 절름발이가 되어 있다. 수학을 힘들어 하는 학생들을 배려한다고 하면서 그들이 어려워하는 일부분을 뺐는데 여러 형평성을 고려하다 보니 오히려 그들에게 불이익을 가져다주는 역효과가 났다. 속히 정상적인 교과 과정이 이루어지길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