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투자의 비밀 - 실전 수익률 투자대회 총 12회 수상자의, 개정판
김형준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주식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많다. 이에 전문가들도 많이 등장한다. 주식시장이 워낙 변동성이 크다 보니 개인이 감당하기에 버겁기 때문이리라. 주위에 주식으로 성공한 사람보다 실패한 사람이 많다. 특히 조금씩 해서 이익을 남긴 사람들은 더러 있는데 큰 돈을 잃고 실의에 빠진 사람들을 많이 봐왔기에 솔직히 주식시장을 도박에 가까운 것이라 여기는 사람도 많다. 이 책은 선택한 이유는 저자가 실전을 통해 특히 다양한 상황에서 탁월한 이윤을 남겼기 때문이다. 저자의 노하우를 조금은 얻어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무엇보다 주식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마인드컨트롤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저자도 먼저 감정에지지 말라고 충고한다. 그가 강조하는 8가지 마인드 컨트롤을 들어 보자. 첫 번째는 욕심을 버리라고 말한다. 두 번째는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고 집중력을 갖고 결단력을 갖추라고 조언한다. 다섯 번째로 항상 만약을 생각하고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라고 하며 융통성을 갖고 인내심을 갖으며 자신만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 만이 가지고 있는 원칙은 무엇일까? 그가 강조하는 매매 원칙을 보자. 1.추세에 역행하지 마라. 2. 손절매를 빨리 판단하라. 3. 매매 실수를 한 후에는 매매를 조심해서 하거나 아예 매매를 하지 말라. 4. 성급하게 매수하자 말라. 5. 주식을 도박처럼 하지 마라. 6.주식시장을 볼 때 항상 유쾌하게 생각하라. 7. 많이 연구하고 경험을 쌓아라. 8. 오전에 매매하고 오후에는 조심하라. 오후에는 차라리 매매를 하지 마라. 9. 공시 매매를 하지 마라. 10. 시장의 소문을 믿지 마라. 11. 시장에 겸손하라. 12. 주식을 믿지 마라.

 

물론 누구든 자기만의 원칙이 있겠지만 저자처럼 실전에서 지키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기술적인 분석도 소개한다. 그가 특히 최초로 공개하는 13가지 실전 매매법이 흥미롭다. 그 중 하나가 중장기 투자를 할 때는 매입할 시기를 잘 골라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의 주장은 지수가 오버슈팅으로 급락할 때 분할로 매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한다. 첫째도 둘째도 주식 투자는 안전인 것 같다. 한 방에 날아갈 수 있기 때문이리라.

 

욕심내지 말고 조금씩 조금씩 쌓아가는 방법이 최선이지 않을까 싶다. 저자를 통해 주식 투자를 끊임없이 돌다리를 두드리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직접적으로 돈이 오가는 것이기 때문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