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을 의심하다 - 노진준 목사의 믿고 듣는 믿음 강의
노진준 지음 / 두란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가지고 있는 믿음을 말로 표현하기는 쉽지 않다. 같은 단어라도 누가 어떤 경우에 말했는가에 따라 또 다르다. 저자는 우리가 흔히 믿음이라고 하는 말을 하지만 거기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논리적으로 잘 설명해 준다. 처음 예수님을 영접하고 믿는다고 고백했을 때는 그것이 어떤 의미인지 잘 몰랐다. 무엇보다 논리적으로 지식적으로 설명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런데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려고 하면 다시 정리해서 말을 해야 한다. 단순히 일단 믿어 보라고 말하면 대다수는 내가 무엇을 근거로 믿을 수 있느냐고 묻는다. 그런데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우리는 내가 자세히 살펴보고 믿는 경우보다 경험을 통해 믿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일단 믿으려고 하지 않는다. 특히 지식인들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왠지 그냥 믿으면 단순한 사람, 배우지 못한 사람 취급받기 쉽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저자는 조용하지만(일단 글로는 그렇다. 강단에서는 그렇지 않을 것 같지만) 오늘날 크리스천들이 가지고 있는 믿음이란 것에 대해 그 무게감이 과연 초기 성도들과 비교될 수 있을까? 믿음이란 저자가 말한 것처럼 지적 동의로서의 의미와 확신과 소신으로 자기 선포와 깊은 신뢰의 표현으로서 나타나야 하지만 너무 지식적인 것 곧 이해하려고 하는 것에 치중하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철저한 순종을 통해서 얻어지는 구원을 믿는 것이 약하고 어쩌면 자기 믿음으로 구원을 얻었다고 여기는 지도 모른다. 물론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신앙은 행위가 있어야 합니다. 곧 순종을 통해서 그리스도인으로 나타납니다.

 

저자는 믿음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답을 하면서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믿음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도록 돕는다. 신앙생활에서 여러 의문점들이 있지만 이 또한 주님을 알아가는 과정이고 믿음이 단단하여져 가는 여정이리라. 저자를 통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믿음과 미처 깨닫지 못했던 믿음에 대한 여러 모습을 바라 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을 얻게 되었다. 믿음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생각하고자 하는 이들, 특히 젊은이들이 그 기초를 단단하게 되리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