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통증 완치 설명서 - 당신의 어깨는 건강하십니까?
이영석 지음 / 피톤치드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어깨가 아프기 시작했다. 나이를 먹으면 흔히 아픈 줄 알았다. 주위를 보면 어느 순간부터 어깨와 팔 다리가 아프다고 하시던 분들이 많아졌는데 특히 육체노동을 하는 분들은 더욱 그랬다. 그런데 요즘은 나이에 상관없이 아픈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 저자는 이러한 어깨 통증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정형외과 의사다. 그가 말하는 어깨 통증과 치료를 보고 있노라면 통증에서 해방되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어깨 통증의 종류를 보면 오십견(동결견, 유착성 관절낭염), 석회성 건염, 어깨충돌증후군, 회전 근개 파열, 어깨 탈구, 근막통증증후군 등이 있다. 이러한 질병이 겉으로는 비슷한 것 같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후유증이 없고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오십견이라고 하는 것은 4단계에 걸쳐 약 30개월 정도 지속된다고 한다. 처음에는 통증이 있다가 오래 되면 통증이 사라지는데 이것은 스스로 치료 되었다고 하기 보다는 운동반경이 줄어들어 고착화되어 버린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제 때 치료를 해야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치료법도 약물과 신경주사 등을 통한 통증 완화치료와 염증치료 그리고 운동 범위를 회복하기 위한 도수, 물리 치료와 자가 운동 등을 하고 이러한 방법에도 나아지지 않았을 때는 수술을 통한 치료를 한다.

 

이외에 어느 날 갑자기 팔에 불이 난 것 같은 통증과 함께 찾아오는 석회성 건염이 있다고 한다. 너무 고통스러워 119에 실려 가기도 하는데 우리 몸 안에 있는 석회가 침전물이 되어 돌처럼 굳어지고 이것들이 충돌을 일으켜 심한 고통을 가져온다고 한다. 이것도 통증을 먼저 치료하고 이 석회를 깨뜨리는 치료와 마지막으로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어깨 충돌증후군은 스트레칭을 할 때 갑자기 어깨에서 하는 소리가 나거나 팔을 움직일 때 마지막 끝부분에서 통증을 느낄 때는 주로 이 원일일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또한 팔의 옆쪽 곧 삼각근 이 아프거나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있거나 옷을 입거나 벗을 때 아플 때 등은 회전 근개 파열일 가능성이 있다. 어깨 통증이 많게는 50여 가지가 되기 때문에 통증만으로는 어느 부분이 문제가 되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각종 검사를 통해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 외에도 어깨 탈구와 근막통증증후군도 저자는 소개한다. 어깨 통증이 단순히 어느 한 가지라고 말할 수 없이 아주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통증의 원인을 전문가를 통해서 자세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꾸준한 치료와 운동을 통해 완치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