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공부 각오 - 365일 절대 공부를 포기하지 않는 힘
한재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험을 위한 공부는 자기와의 싸움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공부할 내용도 중요하지만 시간 관리나 멘탈 관리가 중요하다. 수험생들에게 찾아오는 슬럼프를 어떻게 극복하느냐 도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철저하게 자기 관리를 하지 않으면 실패한다고 한다. 저자는 그래서 6가지 파트로 나누어 1365일 자기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루에 1장씩 읽고 마음을 다 잡을 수 있도록 배열해 놓았다.

 

자기 신뢰, 학습 원리, 공부 원칙, 생활 관리, 멘탈 관리, 마음 챙김 등 이 6가지를 저자는 적절하게 분배하여 1년 동안 매일 5분 정도 자기 마음을 다 잡을 수 있는 글들을 꼬박꼬박 적어 놓았다. 저자의 정성이 느껴진다. 저자의 말처럼 가장 중요한 것은 날마다 한 가지를 꾸준히 하는 것이란 생각이 든다. 방향을 잘 잡고 꾸준히 하다 보면 나름의 내공이 쌓이고 기술이 숙달되어 성공하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이다. 다만 이 오랜 기간을 어떻게 버텨내는 가다. 이를 위해 저자는 날마다 자신을 채찍질 할 수 있는 글들을 모아 두었다고 한다. 최소한 이 글들을 읽으면서 마음을 새롭게 하라는 의미일 것이다.

 

그의 글들은 추상적이지 않다. 관념적이거나 자기만의 공부방법론 등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구체적인 적용들 곧 작심삼일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을 공부하겠다고 하기 보다는 오늘 하루 수학 문제 5문제풀기 등과 같이 아주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울 것을 조언한다. 공부는 결국 본인이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다 보면 조금씩 자기만의 공부 방법을 깨닫게 되고 조금씩 흥미를 느끼고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어 공부에 가속도가 붙게 된다.

 

다시 새롭게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이들이 많다. 정시 발표가 끝나가고 봄방학이 다시 시작되었다. 각종 시험을 대비하는 이들에게 2월은 또한 새로운 계절이다. 이 기나긴 시간을 잘 보내 마지막에 웃는 자가 되기를 소망한다. 지치지 않고 슬럼프에서도 빨리 빨리 빠져 나오길 바란다. 그들에게 이 책이 단비가 될 것 같다. 저자의 말대로 5분 정도 투자하여 새로운 에너지를 얻고 새 힘을 내 반드시 원하는 것을 얻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