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쓰기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정혁준.정윤영 지음 / 꿈결 / 2018년 8월
평점 :
요즘은 학생들에게도 글쓰기는 필수다. 독후감뿐 아니라 대학에 가기 위해서도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딸의 질문에 답하는 형태로 우리말의 특징부터 여러 가지 글쓰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기자 출신답게 글을 군더더기 업게 매끄럽게 써내려가고 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자소서 쓰기다. 어느 아나운서의 면접에서의 자기 소개서는 엄청난 여유와 위트가 담겨져 있다. 우리 학생들에게 이렇게까지 담대함을 요구하기는 힘들지만 때로는 대담하고 자신있게 자기 자신을 소개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저자의 말처럼 과장되지 않는 진솔한 자기표현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저자는 딸의 자소서를 아주 쉽고 간결하게 고쳐주고 있다. 같은 내용을 이처럼 전혀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이 참으로 신기하다.
우리네 학생들에게는 이처럼 쉬운 글이 필요하다. 자기표현에 서툴고 지나치게 어렵고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다 보면 글이 산만해지고 난해해져 자기가 하고 싶은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 저자의 첨삭지도는 아주 구체적이어서 자기 소개서를 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이처럼 쉽게 글쓰는 것을 알려주는 곳이 필요하다. 담임 선생님께 맡기기에는 너무 무리다. 그렇다고 학생 스스로 이 모든 것을 해결하라고 하는 것도 지나친 요구다. 공교육이 어떻게 이러한 것들을 감당해야 하는 지 생각해 볼 일이다. 저자의 이러한 노력이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작은 격려가 되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