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보이는 손가락 회계 - 이미지로 배우는 신개념 회계 학습서
김상헌 지음 / 길벗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이 보이는 손가락 회계는 회계를 읽는 아주 편한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현제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이 방법으로 가르치면서 실제 이해도가 월등함을 스스록 익힌 학습법이라서 손가락 회계에 대해 믿음이 간다.


회계는 곧 재무제표를 읽는 능력이다. 재무상태표를 읽으면 아무리 큰 기업도 그 기업이 부실기업인지 튼실한 기업인지 그 속을 속속들이 볼수 있게 된다.

엄지를 세우고 주먹을 쥔 모양에서 엄지를 자산, 그리고 나머지 손가락을 자본이라 본다. 

가위 상태에서 앞으로 나온 검지는 부채를 말하고 나머지 손가락들도 각기 순서대로 자본금, 당기이익, 과거이익등으로 본다. 그러면 손가락의 엄지와 약지는 부채와 당기이익을 말하게 된다. 

앞에 간단히 소개한 주먹-가위-보로 보는 용어들을 보고 재무상태표를 보니 자산총계와 부채와 자본총계가 같음을 알수 있다. 곧 손가락으로 표현한 자산=자본+부채라는 공식을 눈으로 곧 알게 된다.


이처럼 손가락의 모양으로 회계의 원리를 설명하니 이해가 훨씬 빠르게 익힌다. 숫자로 배우는 회계가 아닌 이미지로 학습하는 회계의 기본원리. 이 간단한 학습방법으로 회계의 기본, 당기이익, 과거이익등 재무제표를 보는 눈을 한번에 익힐수 있다.

저자가 말한것 처럼 회계공부라고 하면 기초부터 파악하고 하나 하나 단어나 원리부터 공부하는 방법보다 먼저 숲을 보고 전체를 이해한 후에 나무를 보는 것처럼 이 손가락 회계는 숲을 설명해주는 원리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