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광이 예술가의 부활절 살인 - 20세기를 뒤흔든 모델 살인사건과 언론의 히스테리
해럴드 셰터 지음, 이화란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먼저 대부분의 범죄소설이나 추리소설이 살인이 일어난 후 범인을 유추하는 식이었다면, 이 책은 실제 사건을 근거로 쓴 범죄 논픽션 작가의 작품이라 그런지 다큐멘터리를 보는듯하기도 하고, 1930년대의 뉴욕의 사회현상이지만 지금과 다른면도 없는 사회상이 전혀 거부감없기도 하고, 아무튼 읽는동안 빠져나올수 없는 스토리의 힘은 실제 사건이라는데 있었던건 같다.


'한 사람의 범죄는 그 사회의 작품이기도 하다'라는 작가의 말이 계속 가슴을 찌르는 것은 미치광이 조각가의 삶이 결국은 전기의자에서 마감하지 않았더라도 결코 행복하지 않았음을 알게 된 까닭이다.


로버트 어윈은 다분히 정신병을 앓기 충분한 조건의 환경에서 자랐다. 아버지 벤자민 하딘 어윈은 하나님을 광적으로 믿고 전도 했지만, 실상 대부분의 헌금을 여자들과 놀아나는데 썼고, 어머니 메리는 피아노를 잘 치는 예술을 아는 여자였지만 그녀 또한 남편의 부재를 광적으로 목회활동에 열중한 나머지​ 세 아들 (비달린, 페늘론, 펨퍼)은 늘 방치 하므로써 아들들이 어릴 때부터 폭력을 일삼고 교도소를 들락거리게 만드는 원인을 제공했다.


둘 째인 페늘론은 시각예술에 재능이 있었다. 폭력을 휘둘러 번번히 회사에서 쫓겨나긴 했지만, 거의 대부분의 일자리를 조각과 관련한 일로 먹고 살았으며 그는 무수히 많은 책들을 읽으므로써 겉으로 보기엔 재능있는 예술가로 보이기 까지 했다. 그가 잉거솔의 영향으로 불가지론자가 되기도 하고 결국은 그의 이름을 따 자신의 이름을 페늘론에서 로버트 어윈으로 개명하기 까지 하기도 한다.


로버트또한 불가지론자에서 한 때는 광적으로 전도를 하기도 하지만 그는 시각화라는 것을 창조해서 전 우주적 교감을 통해 단번에 지식을 얻고 전능한 힘을 갖게 될거라는 말을 하므로써 점점 미친 사람처럼 행동하게 된다.

결국 그가 주장하는 절대적인 시각화를 위해 성적 욕망을 제거하기 위해 생식기를 제거하려는 시도로 정신병원에 갇히게 되고 그 후로 계속 정신병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그가 부활절에 무고한 세 명을 살해 했다는 것과는 별개로 이 책에는 그 시대의 언론과 한 변호사 샘 리보위츠를 통해서 누가 정말 악한 사람인지 독자에게 묻고 있다. 신문 판매부수를 늘리기 위해 사건을 외설로 몰아가고 오락가락하는 보도에 범인으로 지목된 사람들의 정신적 고통은 나몰라라 하는 언론의 태도는 역겹기 까지 하다.

 

현재 한국의 법정에서도 일어나는 일이지만, 제정신이 아닌 상태의 범죄에 대해 실수로 치부하는 행태는 언제 까지 참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로버트 어윈이 정신병인 상태이기 때문에 전기의자에 앉힐수 없다는 법정의 논리는 아직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 미쳤기 때문에 보호해야 하고 제정신인 상태에서 범죄를 저질렀기 때문에 똑같이 죽여야 한다는 그 때의 논리나 지금의 법 해석 방식이나 정도의 차이만 있지 많이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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