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성당 이야기
밀로시 우르반 지음, 정보라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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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을 소개할때 체코의 움베르토 에코라거나 '장미의 이름'을 인용하곤 하는데, 사실 나는 움베르토 에코의 책이나 장미의 이름을 읽어보지 못해서 그와 연관해서 이야기는 할수 없을것 같다.
고딕소설이라는 장르인 이 책은 체코에서 1990년대 말에 베스트셀러였던 책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읽다 보면 지금 너무 나이가 많이 들었을 텐데 그렇지 않은것으로 표현되 의아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있었다.
주인공 크베토슬라프 슈바흐는 자신의 이름이 싫어서 자신을 K라고 소개하고 그렇게 불리기를 원하는 전직 경찰관이었다. 어느날 성당을 걷다가 다리를 관통해서 묶인 줄이 종탑에 메달려 종을 치는 기이한 모습으로 처형(?)된 사람을 발견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그의 특별나지 않았던 어린시절, 그리고 학창시절에 대한 이야기가 오히려 사건을 풀어가거나 현재의 인물이나 상황묘사보다 나는 오히려 더 재밌게 생각하는 부분으로 느껴지는 것은 내가 끔찍한 사건을 다루는 미스터리 장르에 대해 열광하는 편이 아니라서일지도 모른다.
성당과 종교 그리고 그들이 꿈꾸는 유토피아, 중세와 체코의 역사등 내가 모르거나 취약한 부분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작가의 글력이 좋아 읽는데 집중하고 읽게된다.
유토피아에 대한 태도는 지금 세상이 불완전하니 모두 부수고 새로운 세계를 건설해야 한다는 태도와 먼 미래 언젠가는 유토피아가 도래하니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태도 그리고 이 책에서 말하는 보수주의적이고 회고주의 적인 유토피아 즉 과거에 이미 이루어졌으니 복구해야 한다고 하는 태도와 공상주의적 유토피아로 구분한다고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세번째 중세 회고주의적 태도에 대해서는 유토피아가 이미 이루어졌다고 믿는다는게 참으로 의아한 점이기도 하다. 신분제가 있었고 교회가 부패한 시절이 나는 그때라고 생각되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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