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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품 잔혹사 - 도난과 추적, 회수, 그리고 끝내 사라진 그림들
샌디 네언 지음, 최규은 옮김 / 미래의창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미술품을 절도하는 것에 관한 영화나 드라마는 기타 은행을 털거나 마약을 대량으로 절도하는 영화와는 달리 도둑의 미술품에 대한 애정과 박물관의 첨단 시스템을 뛰어넘는 절도범들의 지능적인 면이 강죄되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 영화 '도둑들'에서도 그랬고, 예전에 램브란트의 영화를 절도하는 남자와 그 미술품을 찾는 보험회사 여직원의 사랑이야기를 다룬 영화도 기억이 난다.
이 책은 1994년 7월 28일 테이트 미술관이 소장하던 두 작품이 사라진 후 그 작품을 찾는 과정을 기록한 1부와 미술품 절도 역사와 관련한 2부로 나누어진다.
서문에서도 작가가 우려했듯이 미술품 도난에 대한 절도범이 더 머리가 비상하고 미를 아는 부류로 그려지는 것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그는 사람들이 미술품을 훔치는 것에 네가지 이유를 들었다.
작품을 누군가에게 팔기위해, 사주를 받고 훔치는 경우, 다시 보험사에 되팔기 위해 훔치거나 자신이 간직하려고 또는 정치적 목적으로 절도를 한다고 한다.
도단되었던 유명 작품중에는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모나리자'나 몽크의 '절규'등을 비롯해 피카소의 작품들 유명작품이 참으로 많았다.
미술품에 대한 가격이 상상을 초월하는 만큼 그 작품들을 훔치기 위한 절도범들의 노력도 상상을 초월하는데, 아마도 그래서 미술품 절도에 관한 영화에서의 절도범 미화는 쉽게 사라지지는 않을것 같은 묘한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