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을 담은 배 - 제129회 나오키상 수상작
무라야마 유카 지음, 김난주 옮김 / 예문사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마치 성당의 모자이크처럼 각각 6편의 단편을 읽다 보면 한편 한편 뒤틀린듯하지만, 아름다운 이야기, 아픈 이야기가 보이고 그 여섯편이 이야기를 읽어 나갈수록 큰 가족사가 보이는 독특한 구조의 별을 담은 배는, 전쟁을 겪은 아버지 시게유키, 이미 중년을 넘어 노후를 준비할 나이가된 가장인 미쓰구 그리고 배다른 형제인줄 모르고 아픈 사랑을 하는 사에와 아키라, 그런 가족사에서 혼자만 어른인척 해야했던 막내 미키, 그리고 미쓰구의 딸인 사토미까지 3대에 걸친 각각의 단편이다.
그 단편들이 읽다보면 이야기가 이어지기도 하고, 각각의 다른 독립된 이야기이기도 한것이 흥미롭다.
우리는 드라마나 소설을 볼때 관객의 입장에서 보므로 객관적이라고 생각하지만, 한편의 입장에서 쓰여지고 보여지는 이야기를 보는 것은 결코 객관적인 시각으로 볼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것은 아키라와 사에의 편에서 본 아버지 시게유키는 그저 개인적 역사도 없고 성격이 모난 사람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에 그의 이야기가 나오기 전까지는...
미쓰구도 마찬가지 경우다. 미쓰구 부부는 오지랍넓고 조심성 없는 부부로 보였지만, 사실 미쓰구 자신도 회사에서 치이고 가족구성원에게서 그저 돈만 벌어다 바치며 늙어버린 가장의 모습이 있다. 그런 그가 텃밭을 가꾸는 작은 탈출구를 꿈꾸는 일이 참으로 어려운 사실을 보며 이시대의 가장의 뒷모습을 보기도 한다.
사랑과 성에 관해서, 가족이라는 구성원이 어떤 존재인가에 관해서,  시대는 변했는데 사람은 항상 그자리에 머물고 있는 사고에 관해서​, 역사의 아픈 기억이 한 사람을 괴물로 만들어 가는 과정에 관해서.. 여러가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금지된 사랑의 행위에 관한것이나, 기타 성폭력이나 전쟁의 참상등의 표현에서 너무 사실적이라 흥미도 있었지만, 묘한 불편함을 느낀것도 사실이다. 시게유키가 경험한 전범의 나라 일본이나 위안부에 관한 내용들이, 일본작가에게서 이런 사실을 썼다는것에 대해 기쁜마음도 있지만, 그시절 조선인 위안부의 상황을 보며 불편한것은 내 자신 피해자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그또한 편치 않았다.
사토미가 왕따를 당하면서도 가해자보다 더 괴롭고 자존심에 상처를 받는것 처럼 피해자의 가슴에는 언제까지고 불편한 응어리가 남아있는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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