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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와 저항의 한 방식, 페멘
페멘 지음, 갈리아 아케르망 엮음, 김수진 옮김 / 디오네 / 2014년 6월
평점 :
우크라이나의 4명의 여인 안나 훗솔, 인나 세브첸코, 옥산나 샤츠코, 그리고 사샤 세브첸코는 페멘 4인방이다.
그들이 3대 악으로 규정하는 것들이 있다. 섹스 산업과 독재, 교권주의 그리고 가부장제가 그것이다.
여성운동이 시작된 이후로 선거권을 비롯해 많은 것들을 획득하고,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것이 더이상 주장이랄것도 없을 것처럼 평등하다고 생각되는 분야는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왜 이들은 과격한 방식으로, 그것도 가슴을 훤히 들어내며 여성운동을 하는것일까? 언젠가 tv에서 그들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하는것을 잠깐 본 적이 있다. 그들의 데모 방식이 과격하고 때로는 눈요깃감으로 전락하는 가운데에 서도 많은 이슈가 되어 알려지고 있지만, 실상 그들의 데모하는 풍부한 사진은 넘처나는데 반해 그들이 주장하는 바는 별 이슈가 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하는 다큐멘타리였다.
지금은 많은 나라에 지부를 두고 있고, 따로 교육시키는 기관도 가지고 있는 페멘의 중심축은 역시 이 4인방이다. 그들은 안락한 삶을 위해 기꺼이 옷을 벗어 던지는 이미지가 강하던 우크라이나인으로서 '우크라이나는 매음굴이 아니다'라는 것으로 처음 데모를 시작했다. 그들이 머리에 화환을 쓰고, 가슴을 드러내고 몸에 글로 표현하며 데모하는 방식도 처음부터 하던것은 아니었고 시간이 가면서 그렇게 되어버린것이었다.
그들이 섹스산업을 거부하며 강력히 반대하며 데모하면서도 그들이 항의하며 입는 옷은 창녀못지않다. 그것에 대해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가 성매매 여성처럼 옷을 입고 성매매 반대 시위를 벌였기 때문에 우리에 대한 증오심이 확산되었다. 그런데 우리가 그런 옷차림을 하고 시위를 벌인 것은 우리도 섹시한 옷을 입을 권리가 있으며 그런 옷을 하더라도 창녀로 간주되거나 강간당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p110
가부장제나 종교에 대해서도 페멘이 주장하는 것은 모든 종교가 여성을 억압한다는 확실한 신조를 가진 무신론자로서의 입장이라고 한다. 이 책은 이들이 파리에 들렀을 때 수십시간 인터뷰를 한 내용을 골자로 책으로 완성되었으며 필자는 그녀들의 마르크스주의적 사고와 무신론에는 결코 동조하지 않지만, 남다른 용기를 지닌 창의적이고 현대적인 무엇보다 세상 모든 곳에 있는 비참한 상황에 처한 여성들에게 공감과 연민을 느낀 네 명의 젊은 여성을 발견할수 있었노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