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완성하는 미술관 - 10대의 정체성, 소통법, 진로, 가치관을 찾아가는 미술 에세이 사고뭉치 6
공주형 지음 / 탐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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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에는 정체성이나 사회에서의 소통과 함께 성장해 나아기는 것 그리고 가치관의 완성이라는 문제가 절실할 때이기도 하고, 그때 제대로 정립된 자아 정체성이 자신의 꿈을 향해 갈수 있는 원동력이 되게하는 소중한 시기인다. 그들에게 좋은 라료는 책으로 많지만, '나를 완성하는 미술관'은 미술로 자연스럽게 다가가게 만든다. 

접하면서 나또한 쉽게 예술가들의 삶과 그들이 표현한 미술품들을 보면서 이런 의미를 찾아가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여러 직업을 전전하다가 화가들의 모델일을 했던 수잔 발라동은 때로는 너무 아름답게 때로는 너무 자신같지 않은 모습의 그림을 보며 스스로 자화상을 그리기로 하고 화가가 된 인물이다. 유명한 르느와르의 <부기밭에서의 춤>의 모델이기도 했다. 요즘 유행하는 각도를 조절한 쎌카로 나 답지 않게 나온 정말 예쁜 사진은 실제 나일까? 

포토샵으로 보정하여 연예인 못지 않게 꾸며진 프로필 사진의 나는 진정한 나일까? 외모로 평가받고 호감이 가려지는 지금 시대일수록 우리는 겉모습에 치중한 거짖 나에 빠져 진정한 나를 보는 시간은 점점 줄어드는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외에 양반으로 태어나 출세하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했던 화가 윤두서, 끊이지 않는 비극 속에서 그림으로 자신의 모습을 표현한 프리다 칼로등을 통해 자아정체성 찾기를 쉽게 알려준다. 

 

어머니를 일찍 여의고 엄격한 아버지 밑에서 자라 불안과 두려움에 대해 그렸던 뭉크의 그림과 즐거운 집과 정원을 최상의 행복으로 표현했던 김덕기의 그림은 정말로 대조적이다. 

작가의 성격과 사회성에 따라 그림이 이처럼 극명하게 표현하는 그림의 세계가 참으로 다른다. 

 

 

 

 

 

 

 

 

 

 

 

사과 하나로 파리를 놀라게 하겠다며 수많은 사과를 그린 세잔의 집념, 1등이 아니고는 의미 없는 등수라는 지금 사회의 성공이라는 덧없는 치열함 뒤의 허망을 스컬피라 불리는 재료로 표현한 이동욱의 작품등이 기억에 남는다. 

 

도시의 주식중개인에서 자연의 타이티인들을 그림에 담아 성공하려했지만 끝내 살아생전 자신의 천재성을 보지못한 고갱의 삶등에서 우리는 결코 실패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그림을 너무나 그리고 싶었지만 실패가 두려워 시도하지 않은 고갱을 지금의 누가 기억할 것인가?  

 

예술가들은 정신세계가 특별한 천재들일거라고만 생각했는데, 그림으로 표현된 그들의 정체성과 사회성을 보는 기회는 정말로 시각적으로 빠르게 다가오는 만큼 이해가 빠르게 기술되어 있어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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