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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4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1월
평점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에서 처음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를 대중에게 발표한 때가 2007년이라고 한다. '트렌드 코리아'시리즈는 사기업과 자영업자, 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NGO등 조직을 관리하는 분들을 위한 집필서였다. 하지만 지금은 면접이나 논술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필독서가 되었다고 한다.
전반부는 2013년도 우리가 어떻게 살았는지를 분석하고 후반부는 2014 10대 소비트렌드를 분석해 놓았다.
무수히 많은 일들이 있었고, 많은 말들이 생겨나기도 했지만, 특히 '갑을관계', '감정노동자'등의 단어들은 아직도 씁쓸하기 그지 없는 신조어들이다.
Dark Horses로 표현되는 2014 소비트렌드 중 스웨그 신드롬이 있다.
swag 는 논리 정연하지 않지만 끌리는 매력이고, 절대적인 것은 오직 자유로움이다.
명품보다 내가 뻐길수 있는 스타일을 원하는 것, 로고의 노출은 최소화하고 품질은 최상급에 맞춘것.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가 높은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