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연대기 1 - 그리스-페르시아 전쟁부터 미국 독립 전쟁까지 전쟁 연대기 1
조셉 커민스 지음, 김지원.김후 옮김 / 니케북스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전쟁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수없이 있어온 크고 작은 전쟁이 인간의 삶을 황폐하게 하고 많은 사람들을 사지로 몰기도 했지만, 전쟁을 통해 세계의 판도가 바뀌고 문학, 과학, 사회등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다 발전했던것도 사실일 것이다.

우리가 상상하기에 고대에는 전쟁이 더 많았을 것이나 기록이라는 것을 하지 못했던 관계로 BC 500년 전에 있었던 그리스-페르시아 전쟁이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기록할 만한 전쟁으로 남아 있다.

정말 아이러니 하게도 지금의 인류도 기독교- 이슬람교라는 양분된 종교의 이념으로 갈라져 싸우는걸 보면 2500년이 넘는 기간동안 인간을 극도로 흥분하게 하는건 역시 신이라는 존재인가 보다.

 

마치 전쟁에 관한 백과사전처럼 두껍고 그 내용도 방대하다. 하지만 언제고 내가 알고 싶어하는 전쟁을 찾아 들쳐보면 그 배경과 영웅들 그리고 그밖의 것들까지 너무나 재미있게 나열되어 있어 옆에 두고 찾아보기 좋게 되어 있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고 한다. 역시 전쟁에 관한 책에는 전장의 현장에서 용감하게 싸우고 헌신했던 위인들이 기록되어 있다.

 

수많은 전쟁에서 희생되는 이름없는 사병들과 시민들의 넋은 각자의 가족에게서 애도를 받고 전쟁의 영웅들과 전쟁을 통해 세계적으로 부를 이룬 국가들은 아직도 또 다른 전쟁을 위해 더욱 강력한 무기를 만들고 있다는 사실이 참으로 안타깝고 아이러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