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정수입의 힘
주창희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8월
평점 :
이제 곧 노후가 눈앞에 보이는 나이가 되니 그 어느 때보다 ‘고정수입’이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온다. 대기업에 재직 중이면서 [부자는 시간에 투자하고 빈자는 돈에 투자한다]라는 책을 쓰기도 한 저자의 이번 책은 고정수입의 힘에 대해 말한다. 길어진 수명은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가 중요해진 시대인데 예전처럼 학위, 직장이 은퇴 후 삶을 온전히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예전에 아무리 잘나가던 사람도 은퇴 후에는 자신을 리셋(reset) 하지 않으면 고립은 물론 경제적으로도 곶감 빼먹기가 될 수밖에 없다. 이 책은 특별한 재테크 비법 대신, 장기적인 안목으로 '고정수입'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고정수입은 재정적 안정감과 심리적 여유, 단기적인 대박보다는 '일'을 '업'으로 승화시키는 자기 계발과 현명한 소비를 통해 진정으로 풍요로운 삶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불확실한 시대에 재정적 자유를 꿈꾸는 이들에게 현실적인 조언과 삶의 통찰을 담고 있다.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라고 워런 버핏은 말했다고 한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고정수입이 필요하다.
고정수입은 은퇴 후 흔들림 없는 삶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재정적인 안정을 넘어, 정신적인 평온과 자존감을 지키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직장 생활을 통해 고정된 수입을 얻었던 것과는 달리, 은퇴 후에는 별다른 노동 없이도 꾸준히 들어오는 수입원이 있어야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최고의 가치는 ‘시간’이라고 저자는 말하는데, 그동안 그저 물질적 ‘돈’에 포커스를 맞췄던 내게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 곧 미래의 고정수입을 확보하는 일임을 일깨워 줬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