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경제적인 하루 - 잘못된 선택으로 매일 후회를 반복하는 당신에게 필요한
박정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학문‘인 경제학은 단순히 금리, 환율, 물가등 경제학에서 이야기하는 분야만 말하는 것이 아니다. 경제학에서 배우는 많은 원리나 용어를 어렵게 생각하다 보니 우리는 경제를 그저 돈과 연결 지으려 하는데,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매번 선택하는 합리적인 결정들은 모두 경제적이냐 아니냐로 구분할 수 있다. 출근길, 회의실, 커피숍, 백화점 등 우리의 평범한 하루 속에서 경제 원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준다. 복잡한 경제 이론을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말로 풀어내어, 경제학이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게 한다

이 책은 학문이 일상과 함께 호흡하며 실용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관점에서 경제학을 다룬다. 경제학을 단순한 이론이 아닌 우리의 '먹고사니즘'에 적용한 '학교 밖의 실용 경제학'으로 제시하며, 경제의 중요성을 알리면서도 원리에 무관심한 태도를 지적한다.

저자는 '효율성과 형평성'이라는 두 기둥을 중심으로 합리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경제 도구를 친절하게 설명한다. 또한 합리적 선택뿐 아니라 비합리적 선택의 중요성, 정치와 경제의 균형 잡힌 시각도 강조하며, 현재 경제 위기 상황에서 현명한 의사결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한다.

박정호 교수님의 『아주 경제적인 하루』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매일 내리는 수많은 선택들이 사실은 '경제적인 선택'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후회 없는 하루를 만들어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우리가 매일 반복하는 잘못된 선택과 후회를 줄이기 위해 '경제적인 선택'이 필요하다. 이는 단순히 돈을 절약하는 것을 넘어, 주어진 자원(시간, 에너지, 돈 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아주 경제적인 하루』는 경제학을 어렵게 느끼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하여, 자신의 하루하루를 보다 현명하고 만족스럽게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인 경제 지침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