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터네이트 (일반판) - Alternate
가토 시게아키 지음, 김현화 옮김, 반지수 일러스트 / ㈜소미미디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인 가토 시게아키는 일본 아이돌 그룹(News) 출신으로 여러 편의 작품을 발표하였고, 영화와 드라마로 만들어지기도 했고, 연극 각본을 쓰기도 하는 다방면에서 활동하는 작가이다.

얼터네이트를 사용하지 않는 요리부 니미 이루루가 꿈꾸는 요리경연 대회 ‘원포션’을 향한 열정, 얼터네이트 신봉자인 반 나즈의 완벽한 매칭 찾기, 학교를 중퇴해 더 이상 얼테네이트를 사용할 수 없는 밴드부 나오시의 자기 찾기 등이 주요 줄거리이면서, 극의 중심에는 고등학생들의 매칭 앱인 얼터네이트를 통한 소통에 관한 이야기이다.

빅테이터를 통한 알고리즘으로 내 정보에 따라 나에게 맞는 완벽한 내 짝을 찾아주는 앱으로서의 얼터네이트에 자신의 온갖 정보를 다 저장하면서도 70,80%의 매칭에도 꿈쩍 않던 나즈는 유전자 레벨에서 궁합까지 산출해낼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인 ‘진매치’로 완벽한 짝을 찾기 위해 자신의 DNA검사와 등록까지 해서 92.3%에 달하는 상대인 가쓰라다를 만나지만 그녀의 기대는 어색함 앞에서 좌절한다. 그리고 이루루의 요리경연 대회와 나오시의 방황에서 홀로서기의 성공에 관한 내용은 학교 축제와 함께 모두에게 좋은 방향으로 성장하는 청춘소설이다.



매칭 서비스인 얼터네이트는 나즈처럼 신봉하는 경우는 좌절하거나 낭패를 볼 수도 있겠지만, 나오시가 가족과 소통하기도 하고, 소설 말미에 현실적이고 현명하게 보이던 이루루도 얼터네이트를 좋은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보면서 IT를 이용한 적절한 소통이 우리의 일상을 더 풍부하게 한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 같다.

현실에도 수많은 매칭 프로그램이 있다. 유명한 틴더(Tindder)를 비롯해 SNS, 그리고 최근에는 솔로인들을 위한 TV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도 가벼운 만남을 넘어 평생의 반려자를 찾는데, 인터넷상의 앱을 사용하는 경우는 참으로 많다.

MBTA, 에니어그램은 물론 띄나 혈액형, 좋아하는 것들을 통한 무수한 성격 테스트를 통해 ‘나’를 규정하려는 테스트는 수도 없이 많다. 결국 나를 알고 내게 맞는 상대나 친구를 찾고자 하는 이런 노력도 번역가인 김현화님의 말처럼 우리는 ‘소속감과 해방감 사이에서 영원히 고민하는 지금의 세대’이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10대들의 좌충우돌 자기 찾기는 그래서 자연스럽고 현명한 결론으로 마무리되어 응원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