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 세무·노무 점검하기 - 개인사업자 및 중소기업 CEO를 위한
정원덕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는 자영업자의 수가 다른나라에 비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자영업자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돈을 버는 것만큼 세금에 대한 이해와 지식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 책에는 크게 개인사업자의 절세전략과 법인의 기업경영 그리고 노무에 대한 파트로 구분되어 있다.

개인사업자들은 1년에 3번의 세금신고를 하게 되어 있는데, 부가가치세를 전기와 후기 각각 두번 그리고 5월에 전년도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무조건 신고해야 한다. 이는 말 그대로 무조건이라 세금신고사항이 없다고 그냥 넘어가서도 않되는 중요한 세금이다.

파트 1의 개인사업자의 절세세전략부분에는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부분에 대해 이해가 쉽게 설명이 되어 있다.

체크리스트

쉽게 말하면 부가가치세는 매출에서 매입을 빼고 나머지 10%에 대한 세금을 내는 구조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매입에 대한 현금영수증, 카드영수증, 세금계산서를 잘 받는것이 필수이다.

종합소득세의 경우는 매출에서 매입과 경비를 차감하고 남은 순수익에 대한 세금인데 개인사업자의 경우 세율이 높은 편이다. 표에서 보듯이 3억이상의 경우 거의 40~42%의 세액인데, 이는 수익에 대한 세금뿐 아니라 이 책에 언급되지 않은 다음년도부터의 건강보험과 국민연금등의 상승까지 합하면 더 많은 세금을 낸다고 생각해야 한다.

이런경우 법인전환을 고려해야 하는 시점으로 조언하고 있는데, 2부와 3부에서는 법인회사의 경우의 세금처리와성장, 노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