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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포자, 1년 만에 이룬 기적의 영어 공부법
가인숙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영어 없는 세상에 살 수 없다면 과감하게 도전하기

 

영어 없는 세상에 살 수 없다면, 영어 없는 세상을 꿈꾸다가, 영어 공부에 과감하게 도전하여, 기적 같은 결과를 만들어 내고, 끝내는 효과적인 학습비결을 찾아 낸, 가인숙 저자의 실제 경험담과 실용적인 학습법을 안내한 책

   

 

1. 책을 읽기 전에

 

나도 저자와 같은 경험이 있다. 중학교 1학년 때 영어 선생님이 매우 엄하셨다. 그리고 세련된(지금에서는 그게 세련된 것인지 어쩐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그 어린 나이에 워낙 까다롭게 지적을 하시면서 하는 말씀) 발음과 정확한 문장 표현을 강조하셨다. 남들 앞에서 자신감이 부족했던 나는 주눅이 계속 들었다. 그래서 더 입을 떼지 못하였다.

 

중학교 2학년엔 전학을 갔다. 전교 학생이 500명이 채 안 되는 시골 학교로. 그리고 고등학교는 전교생이 300명쯤 되는 아주 작은 학교로 진학을 했다. 5년 동안 나에게 영어 공부는 성문 종합 영어, 문법, 교과서를 달달 외우는 공부가 전부였다. (듣기와 말하기는 공부를 한 기억이 없다.) 그리고 그렇게 대학에 진학한 후로. 30 여년이 넘고 50대 중반이 다 되도록 단 한 번도 내 의지로 영어 공부를 한 적이 없다.

 

이런 내가 영포자, 1년 만에 이룬 기적의 영어 공부법이라는 책을 손에 넣게 되었다.

영포자. , 나는 영포자였었구나, 40년 가까이 영포자로 살면서, 괜히 부끄럽고 초라했다.

그리고 영어를 못한다는 것은 죄책감마저 들기도 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괜한 부끄러움과 초라함을 느낀 이유가 무엇인지 그 해답을 이 책에서 얻은 것 같다.

 

2. 책을 읽으면서

 

영포자. 또는 영어를 못하는 것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나름 위안이 되어 준다.

영어는 세계 여러 국가의 공용어이다. 그런데 우리 한국에서는 영어라는 일반 언어를 슈퍼 괴물로 만들어서 마치 영어를 못하면 세상살이와 출세를 못하는 사람처럼 취급하게 만들었다. 여러 국가의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또는 즐겨야 하는) 언어가 아닌, 대학을 위해, 취업을 위해, 승진을 하기 위해 등등 경쟁의 수단으로 전락시켜 놓았다.

그래서 영어가 어려움의 대상이고 그저 못하면 바보 취급되는 것 같고. 괜한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였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그런 부끄러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하면서. 자신의 경험담을 소재로. 나름 소신껏 공부한 영어 학습법을 한국인의 실정에 맞게 제시한다.

갑자기 이제라도 영어 공부를 시작해 볼까?’ 하는 호기심을 자극하게 하면서 말이다.

 

본문 ‘part2 영어를 공부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에서 이런 점들을 강조한다.

 

 

궁금증, 호기심이 영어 배우기의 시작이다.” (43쪽)

배짱이 두둑해야 한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게 할 말을 당당히 할 수 있는 것” (45)

거미가 거미줄을 치는 것이 본능이듯 말을 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46)

비영어권 사람들을 돕기 위한 단순화된 언어-글로비시(Glovish)로 말을 할 때는 쉬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천천히 말하고 짧은 문장만 사용하며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몸짓 등을 적극 활용하라고 합니다.” (52)

 

 

 

그리고 가장 호기심을 자극한 부분은 ‘part3 영어공부 이렇게부분이다.

 

약간 유치할 수 있지만, ‘apnea(프니어, 무호흡)’이라는 단어를 익힐 때는 발음과 뜻을 연결해 아프니하며 외웠습니다. 물론 이런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쓸 일이 없어 모르고 넘어갈 수도 있었지만 친한 친구가 이 증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무누에 제게는 중요한 단어였습니다. ‘mischievous(미스쳐버스, 짓궂은)’라는 단어를 익힐 때는 상대가 짓궂어 화가 나는 상황을 생각하며 정말 미쳐버리겠스하며 익혔지요.” (69)

 

또한

 

듣기는 의도적, 체계적으로” (74) 편에서는

 

초보자 : EBS를 들으면서, 그림책을 들으면서, 팟캐스트를 보면서,

중급자 : 귀가 트이는 영어, 입이 트이는 영어,

듣기 방식 : 일반적인 듣기, 짧은 동영상 보기, 영화 보기, 영화 끊어서 보기, 드라마(미드) 보기, 팝송 듣기, 뉴스 헤드라인 등 듣기 방식을 구체적으로 짧게 짧게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읽기는 쉬운 책으로” (99) 편에서는

 

읽기 전략, 책 고르기, 영어책 종류, 어떻게 읽을까, 원서 읽기 성장 과정, 재미있게 읽은 챕터 북 소개, 특별한 의미를 주었던 책 소개,

미국 1~12학년까지 대상 가장 많이 읽은 책 20목록 제시 등 구체적인 목록과 실용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말하기는 무조건 입으로” (129) 편에서는

 

저자의 다른 책 영어 말하기, 하루 10분 입에 거미줄을 쳐라에 실린 말하기 5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각 단계에 맞게 간단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표와 예시문을 제시하고 있다.

 

(137)에 나와 있는 'STEP4. 단어나 구문 생각하기'작성을 위한 거미줄표양식은 아주 단순하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표인 것 같다. 여기저기 활용도가 좋을 것 같고, 나도 탐이 났다. (마구 지적호기심이 형성되는 듯한 느낌! 마저 드는 것 같다.)

 

그리고 의사소통 전략 8가지’(146-149)는 중급자들에게 꽤 유용한 팁이 될 것 같다.

 

3. 책을 읽고 난 후

 

저자는 대단한 사람이다. 영포자로서 영어 없는 세상을 꿈꾸다가 영어 영문학 박사에도 도전할 만큼(206) ‘기적같은 성과를 자기 스스로 만들어 낸 사람이다. 그런 저자의 경험담을 본문에 굳이 화려한 미사여구를 사용하지 않고, 그 기적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간결하고 쉽게, 실용적인 내용으로 묶어 놓았다.

 

그래서 나도 자극을 받았다. 그래서 책에서 안내해 준 활용 tip 중에서 몇 가지를 실행해 보고자 한다.

일단 마인드 컨트롤. ‘영어로 말하기에 배짱을 가져 보는 것. 영어를 못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부끄러워하지 않을 배짱을 가져 보는 것이다.

 

그리고 제일 먼저 영어 그림책을 읽기”(101) 실천하기다. 주변 지인들을 통해서 어린 학생들이 읽는 영어 그림책을 얻어야겠다. 20여년 전에는 우리집에도 그런 책들이 꽤 있었는데. 언제 어디에 다 버렸을까, 후회가 된다.

두 번째, “챗봇(Chat Bot,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하여 말하기를 연습하는 것이다.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로봇이라니, 나에게 더없이 좋은 친구가 될 것이라는 좋은 예감이 든다.

세 번째, EBS 영어 방송을 즐겨 보고 듣고 해야겠다. “연습을 위한 고정시간을 따로 떼어두라”(209)는 충고를 새기면서 말이다.

 

얻은 것은 이미 끝난 것이다. 기쁨의 본질은 그 과정에 있으므로” (Things won are done; joy's soul lies in the doing) - 윌리엄 셰익스피어 (222)

 

위의 말처럼. 영어 공부에 도전하는 그 과정과 배움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면. 이미 실천하고 있는 나, 그리고 그대는 이미 영포자가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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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 채우다
심윤경 지음 / 문학동네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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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 재밌다. 일단 읽어 보시라. 기발하고 유쾌한 문장들. 읽는 동안 나의 뇌마저 기발해지는 듯한 느낌적인 느낌마저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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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66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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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등학교 1학년때 쯤인가 이 책을 처음 읽었습니다.

그때까지는 책 읽고, 한숨자고, 책 읽고, 걷고.. 그게 저의 유일한 오락거리였습니다.

집에 텔레비젼이 생긴 것은 2학년때쯤인가 봅니다아마도 그 이후부터 책은 나의 오락 1순위에서 저 아래 순위로 밀려 버린 것 같습니다.

 

8살 때부터 생활 공간이 완전 달라지고 부모님과 떨어져서 살게 되었는데, 그곳이 너무 낯설고 두려워서인가, 항상 뭔가 어렵고 짓눌리고, 도망가고 싶을 때, 현실의 집에서 유일하게 벗어날 수 있는 공간이 학교 도서관이었습니다.

그때부터 밥이 아닌, 놀이도 아닌(딱히 노는 것도 없었습니다.) 유일한 장난감이 생긴 것 같아서 책을 매우 아껴가며 읽었던 기억도 새록납니다

 

그런 아이가 고등학교 1학년 때 우연하게(아마도 학교 여선생님 중에서 누군가 빌려주셨을 것입니다.

중고등학교에 와서는 초등학교와는 다르게 지역적으로 환경적으로 열악한 곳으로 전학을 가서, 도서관도 없는 학교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책을 선생님들이 빌려주셨습니다.) 이 책을 만났습니다.

 

한페이지 한페이지 매우 조심스럽게 아껴가며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책을 읽고 난 후무슨 계기로 2학년때 국어선생님하고 이 책에 대한 얘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선생님이 저가 하는 얘기들을 가만가만 들으실 때마다 뭔가 놀래는 표정을 지으셨던 것 같습니다. .. 몇 번 읽었니, 이런 질문도 받았던 것 같고. 주인공 얘기가 무슨 말인지 정말 아는거냐, 하는 질문도 받았던 것 같고. 독후감으로 작성해 올래, 하는 질문도 있었던 것 같고...

아무튼 그 샘과 몇 시간을 이 책에 대해 얘기를 나누었던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내가 무슨 책을 읽은 후에, 누군가와 기나긴 얘기를 나눈 것이 아마 처음은 아니었을텐데도... 기억의 저편에서는 항상 이 책이 제일 먼저 불쑥 튀어나옵니다.

내 인생의 첫번째 책은, 뭐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저는 망설임없이 <이방인>이요, 답할 것 같습니다.

어떤 이유로요? 그건 뭐라 정확하게 잘 말할 자신은 없습니다.

그냥, 30년도 더 된 기억이지만, 책을 읽는 내내, 내가 이방인이구나, 내가 뫼르소구나, 그런 생각만 했던 것 같습니다.

 

10대의 소녀가 그게 가능하냐구요? 제가 좀 워낙 스페셜한 환경을 겪다 보니까, 조숙을 완전 넘어서서 '애어른' 등등 속내가 늙은 소녀가 얻을 수 있는 별칭은 다 달고 다녔었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지금은 나이보다 정신 연령이 낮은 사람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지만요.)

그때는 아무튼 지금의 내가 생각해도 꽤 늙은 소녀였습니다.

 

2.

<이방인>은 문득문득 일상에서 떠오를 때가 많습니다. 책의 제목 탓인지, 주인공 뫼르소 탓인지... 아무튼 늘 '이방인'이라는 단어와 나는 함께 살고 있는 기분이 들 때도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

아직도 그 답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만,

나와 나를 둘러싼 세계를 분리하고 싶은 강한 무의식의 욕망이 기제가 되어 발동을 할 때마다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아닌가 합니다.

나는 나, 나는 나 외에 아무 것도 아닌 거야...

 

요근래 며칠 동안도 <이방인>을 다시 읽고 싶어지는 날들입니다. 아무 이유도 없이.

 

3.

잠시, 책 속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엄마는 종종 사람이 결코 전적으로 불행해지는 법은 없다고 말을 하곤 했다. 나는 감옥 안에서, 하늘이 물들고 새로운 날이 내 감방 안으로 미끄러져 들어오면, 그 말에 동의하곤 했다. 왜냐하면 실제로 내가 발걸음 소리를 들을 수도 있었을 테고, 그러면 내 가슴이 터져 버렸을 수도 있었을 테니까 말이다.(154)

 

아무리 생각해도 <이방인>은 슬픈 이야기입니다.

뫼르소는 사형 집행의 날을 맞이하기 위해 줄곧 달려온 사람 같습니다.

비로소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

 

왜 그랬을까요?

그가 살아오는 내내 느꼈던 근원적인 권태, 무기력감은 어디서 오는 것이었을까요?

 

이 세계가 나와 너무도 닮았다, 형제라는 것을 느낄 때, 인간은 비로소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일까요?

그러기 전에는 아무 감정도 느낌도 행복도 없이,

모든 세계가 그냥 나와 무관한 객관적인 현상으로 또는 그렇게 보이는 것 같은 환시?로만 보이는 것일까요?

 

4.

<이방인>을 다시 읽고 싶은 이 강한 욕망은 어떤 나쁜 징조같은 것은 아니겠죠.

내가 지금 슬프다거나 외롭다거나...

딱 지금만 같아라, 하면서 소원하고 살고있는 오늘인데.

설마... 외롭다거나 권태롭다거나.. 하진 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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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하루
신준모 지음, 김진희 그림 / 프롬북스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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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에 아주 어린 친구가 책을 한 권 빌려 주었어요.
책 제목은 "어떤 하루"
지은이는 신준모. 그림은 김진희.
글도 가볍고 그림도 따뜻하고. 아주 좋네요.

 

- 책에 밑줄 긋기

 

 

'밀당'은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이지 누군가 우위에 서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꿈'의 사이즈가 클수록 '고민'도 '고통'도 크다.

'막막하다'고 느껴질 때는 막, 막해보는 거야.

 

 

 

이 글의 저자는 페이스북의 유명인사라고 합니다. 그의 글은 매주 25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짧은 문장이지만 일반적으로 공감이 많이 되고 그 여운이 길게 남는 문장들인 것 같습니다.

 

"삶은 단 한 번뿐, 우리 가슴이 시키는 일을 하고 살아요."

"나만의 페이스를 유지하세요."

"흔들리지 않고 걸어가는 것은 삶에 큰 차이를 낳습니다."

"소중한 사람에게 기쁨만을 주기에도 시간이 부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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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함도 1
한수산 지음 / 창비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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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국민 모두가 읽어야 할 책

 

특히, 친일파들.. 강제로 읽혀야 합니다.
나라 잃은 민족이, 그 설움과 아픔을 고스란히 견뎌내야 했던 그 시절에 그들은 무엇을 했는지. 우리 민족의 아픔을 제발 이제라도 정확하게 보아야 합니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행해야 합니다.

 

일제강점기 징용 문제는 위안부 문제와 함께 한국 근대사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다. 어떤 목적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서 갔던 간에 징용에 끌려갔던 식민지 조선인들은 제국주의와 식민지라는 구조 하에서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한 채 인권을 유린당해야 했다. 그리고 냉전의 시작을 알리는 원자폭탄 투하로부터 고통받아야 했다.... 한수산의 "군함도"는 왜 그들의 행위가 범죄였는지, 그 범죄로 인해 식민지 조선인들이 어떠한 고통을 겪어야 했는지를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 박태균(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군함도1권, 475쪽에 나와 있는 금화의 말.

가물가물 흐려오는 의식 속에서 금화는 천근같이 무거운 눈꺼풀을 들어올리려고 애썼다. 싸워야 하고, 찾아야 한단다. 인간이기에 싸우고, 찾아나서야 해. 무릎 꿇고는 살 수 없는 인간이기에 싸워야 하고, 갇혀서는 살 수 없는 인간이기에 자유를 찾는 거라고, 우석은 말했었다. 그러나 우리들 사이에는 잠자리 날개처럼 말라버린 짧고 꿈 같던 지난날이 있을 뿐이다. 봄이 와도 새잎이 돋지 못하는 고목, 마른 나무, 내 가슴의 마른 나무 한그루.

 

  사랑하는 남자 우석의 군함도 지하탄광에서의 탈출이 있던 날, 그의 무사 탈출을 위해 경비병을 붙들고 술을 먹이고 몸을 맡겼던 날. 논개까지는 아니어도 논개 이상의 마음으로 애절하게 자신을 버리던 날. 그녀는 고목이 되어 버린다. 그리고 그 일로 금화는 인간으로서 차마 겪을 수 없는 고초를 겪는다. 그리고 그렇게 다 부셔진 몸으로 푸석푸석 마른 풀이 되어 돌아와서는. 그녀는 우석의 생사도 마저 확인하지 못한 채. 그렇게 바닷물에 뛰어 들고 한 많은 생을 마감한다. 투신자살. 그것만이 사랑하는 남자 우석에게 가장 깨끗이 사는 길이라 여기고. 유일하게 그녀를 사람처럼 대해 줬다 여겼던 그 사람 품에 안기듯이 그녀는 그렇게 죽는다.
군함도 1권의 후반부.. 금화의 사랑에 몰입되어... 몇 시간을 먹먹한 마음으로 울고 말았다. 딸아이가... 아... 엄마... 여전하네요.. 하면서 놀리는데. 뭐라 할 말이 없었다. 어제 오늘 군함도 1권의 중반부 이후를 읽어내려가면서. 나는 정말 먹먹했다. 지금 2권은 사무실에 있어서. 내일부터 숨가쁘게 읽어 내려갈 일을 생각하면. 또 다시 괜히 먹먹해진다.

이 책. 전국민이 모두 읽어야하는 필독서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친일 행적을 남겼던 모든 이들에게는 강제적으로라도 읽혀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작가의 30여년의 집필. 그 대장정의 노력과 정성과 간절함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대목들에서는 작가님을 찾아가서 '고생하셨습니다' 말씀을 드리고 싶을 정도이다.

군함도 1,2권을 모두 읽고 후배에게 선물을 했다. 책은 그렇게 파도의 물결처럼 내 손에서 너의 손으로, 또다시 너의 손에서 누군가의 손으로 이렇게 전달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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