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포자, 1년 만에 이룬 기적의 영어 공부법
가인숙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영어 없는 세상에 살 수 없다면 과감하게 도전하기

 

영어 없는 세상에 살 수 없다면, 영어 없는 세상을 꿈꾸다가, 영어 공부에 과감하게 도전하여, 기적 같은 결과를 만들어 내고, 끝내는 효과적인 학습비결을 찾아 낸, 가인숙 저자의 실제 경험담과 실용적인 학습법을 안내한 책

   

 

1. 책을 읽기 전에

 

나도 저자와 같은 경험이 있다. 중학교 1학년 때 영어 선생님이 매우 엄하셨다. 그리고 세련된(지금에서는 그게 세련된 것인지 어쩐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그 어린 나이에 워낙 까다롭게 지적을 하시면서 하는 말씀) 발음과 정확한 문장 표현을 강조하셨다. 남들 앞에서 자신감이 부족했던 나는 주눅이 계속 들었다. 그래서 더 입을 떼지 못하였다.

 

중학교 2학년엔 전학을 갔다. 전교 학생이 500명이 채 안 되는 시골 학교로. 그리고 고등학교는 전교생이 300명쯤 되는 아주 작은 학교로 진학을 했다. 5년 동안 나에게 영어 공부는 성문 종합 영어, 문법, 교과서를 달달 외우는 공부가 전부였다. (듣기와 말하기는 공부를 한 기억이 없다.) 그리고 그렇게 대학에 진학한 후로. 30 여년이 넘고 50대 중반이 다 되도록 단 한 번도 내 의지로 영어 공부를 한 적이 없다.

 

이런 내가 영포자, 1년 만에 이룬 기적의 영어 공부법이라는 책을 손에 넣게 되었다.

영포자. , 나는 영포자였었구나, 40년 가까이 영포자로 살면서, 괜히 부끄럽고 초라했다.

그리고 영어를 못한다는 것은 죄책감마저 들기도 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괜한 부끄러움과 초라함을 느낀 이유가 무엇인지 그 해답을 이 책에서 얻은 것 같다.

 

2. 책을 읽으면서

 

영포자. 또는 영어를 못하는 것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나름 위안이 되어 준다.

영어는 세계 여러 국가의 공용어이다. 그런데 우리 한국에서는 영어라는 일반 언어를 슈퍼 괴물로 만들어서 마치 영어를 못하면 세상살이와 출세를 못하는 사람처럼 취급하게 만들었다. 여러 국가의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또는 즐겨야 하는) 언어가 아닌, 대학을 위해, 취업을 위해, 승진을 하기 위해 등등 경쟁의 수단으로 전락시켜 놓았다.

그래서 영어가 어려움의 대상이고 그저 못하면 바보 취급되는 것 같고. 괜한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였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그런 부끄러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하면서. 자신의 경험담을 소재로. 나름 소신껏 공부한 영어 학습법을 한국인의 실정에 맞게 제시한다.

갑자기 이제라도 영어 공부를 시작해 볼까?’ 하는 호기심을 자극하게 하면서 말이다.

 

본문 ‘part2 영어를 공부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에서 이런 점들을 강조한다.

 

 

궁금증, 호기심이 영어 배우기의 시작이다.” (43쪽)

배짱이 두둑해야 한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게 할 말을 당당히 할 수 있는 것” (45)

거미가 거미줄을 치는 것이 본능이듯 말을 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46)

비영어권 사람들을 돕기 위한 단순화된 언어-글로비시(Glovish)로 말을 할 때는 쉬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천천히 말하고 짧은 문장만 사용하며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몸짓 등을 적극 활용하라고 합니다.” (52)

 

 

 

그리고 가장 호기심을 자극한 부분은 ‘part3 영어공부 이렇게부분이다.

 

약간 유치할 수 있지만, ‘apnea(프니어, 무호흡)’이라는 단어를 익힐 때는 발음과 뜻을 연결해 아프니하며 외웠습니다. 물론 이런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쓸 일이 없어 모르고 넘어갈 수도 있었지만 친한 친구가 이 증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무누에 제게는 중요한 단어였습니다. ‘mischievous(미스쳐버스, 짓궂은)’라는 단어를 익힐 때는 상대가 짓궂어 화가 나는 상황을 생각하며 정말 미쳐버리겠스하며 익혔지요.” (69)

 

또한

 

듣기는 의도적, 체계적으로” (74) 편에서는

 

초보자 : EBS를 들으면서, 그림책을 들으면서, 팟캐스트를 보면서,

중급자 : 귀가 트이는 영어, 입이 트이는 영어,

듣기 방식 : 일반적인 듣기, 짧은 동영상 보기, 영화 보기, 영화 끊어서 보기, 드라마(미드) 보기, 팝송 듣기, 뉴스 헤드라인 등 듣기 방식을 구체적으로 짧게 짧게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읽기는 쉬운 책으로” (99) 편에서는

 

읽기 전략, 책 고르기, 영어책 종류, 어떻게 읽을까, 원서 읽기 성장 과정, 재미있게 읽은 챕터 북 소개, 특별한 의미를 주었던 책 소개,

미국 1~12학년까지 대상 가장 많이 읽은 책 20목록 제시 등 구체적인 목록과 실용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말하기는 무조건 입으로” (129) 편에서는

 

저자의 다른 책 영어 말하기, 하루 10분 입에 거미줄을 쳐라에 실린 말하기 5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각 단계에 맞게 간단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표와 예시문을 제시하고 있다.

 

(137)에 나와 있는 'STEP4. 단어나 구문 생각하기'작성을 위한 거미줄표양식은 아주 단순하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표인 것 같다. 여기저기 활용도가 좋을 것 같고, 나도 탐이 났다. (마구 지적호기심이 형성되는 듯한 느낌! 마저 드는 것 같다.)

 

그리고 의사소통 전략 8가지’(146-149)는 중급자들에게 꽤 유용한 팁이 될 것 같다.

 

3. 책을 읽고 난 후

 

저자는 대단한 사람이다. 영포자로서 영어 없는 세상을 꿈꾸다가 영어 영문학 박사에도 도전할 만큼(206) ‘기적같은 성과를 자기 스스로 만들어 낸 사람이다. 그런 저자의 경험담을 본문에 굳이 화려한 미사여구를 사용하지 않고, 그 기적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간결하고 쉽게, 실용적인 내용으로 묶어 놓았다.

 

그래서 나도 자극을 받았다. 그래서 책에서 안내해 준 활용 tip 중에서 몇 가지를 실행해 보고자 한다.

일단 마인드 컨트롤. ‘영어로 말하기에 배짱을 가져 보는 것. 영어를 못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부끄러워하지 않을 배짱을 가져 보는 것이다.

 

그리고 제일 먼저 영어 그림책을 읽기”(101) 실천하기다. 주변 지인들을 통해서 어린 학생들이 읽는 영어 그림책을 얻어야겠다. 20여년 전에는 우리집에도 그런 책들이 꽤 있었는데. 언제 어디에 다 버렸을까, 후회가 된다.

두 번째, “챗봇(Chat Bot,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하여 말하기를 연습하는 것이다.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로봇이라니, 나에게 더없이 좋은 친구가 될 것이라는 좋은 예감이 든다.

세 번째, EBS 영어 방송을 즐겨 보고 듣고 해야겠다. “연습을 위한 고정시간을 따로 떼어두라”(209)는 충고를 새기면서 말이다.

 

얻은 것은 이미 끝난 것이다. 기쁨의 본질은 그 과정에 있으므로” (Things won are done; joy's soul lies in the doing) - 윌리엄 셰익스피어 (222)

 

위의 말처럼. 영어 공부에 도전하는 그 과정과 배움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면. 이미 실천하고 있는 나, 그리고 그대는 이미 영포자가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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