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바키야마 과장의 7일간
아사다 지로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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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쓰바키야마 과장의 7일간, 아사다 지로 지음, 이선희 옮김, 창해
최근에 나는 드라마 중에 '돌아와요 아저씨'를 시청하였다.
꽃미남 배우 비가 출연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판타지적인 내용이 흥미를 끌었기 때문이다.


'쓰바키야마 과장의 7일간'은 드라마 '돌아와요 아저씨'의 원작이다.
책은 평균적인 사이즈보다 약간 작다.
평일에는 너무 바빠 주말을 맞아 
침대에 드러누워 순식간에 읽어버렸다.


드라마는 죽음보다는 삶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원작은 죽음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일본인 특유의 사후세계를 이해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
그들은 모든 종교를 다 인정하고 있는 듯 하지만
그들만의 고유 종교를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불교가 그 안에 포함된 것 같다.
불교적 마인드와 불교적 사후세계가 결합되어 있다.
일본에 맞게 토착화된 불교의 모습인 듯 하다.


아무튼 죽음 이후에도 계속 새로운 삶을 살아간다고 인정하는
그들의 이해를 전제로 이 소설은 진행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음을 그대로 인정하고 있다.
대부분의 죽은 자들이 노인들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소설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세 명은 자신의 죽음을 인정할 수 없다.
그들은 삶에 애착과 미련을 가지고 있다.
이미 죽었지만 삶의 문제에 여전히 해결해야 할 필요를 느끼고 있다.
물론 이것은 삶을 살고 있는 작가의 상상력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실제로 죽은자가 삶에 미련을 가질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작가의 상상력으로 인해 소설은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해 흥미롭게 설명해주고 있다.
중류세계라는 곳은 
죽은 자가 이 세상에서 저 세상으로 이동하는 중간 세상이다.
그곳에서는 지옥으로 갈지 극락으로 갈지 심사를 받는다.
재밌는 것은 중류세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태도다.
그들은 이 세상의 공무원과 같이 일하고 있다.
특유의 일본 유머가 이 소설 전체에 흐르고 있다.
일본 공무원도 우리나라 공무원과 비슷한 것 같다.
반복적인 업무로 노련하지만 사무적인 태도를 취하며
더 많은 것을 요구할 경우 짜증스러운 표정을 노골적으로 보인다.


세 명의 주인공들은 자신의 죽음 이후
완전히 다른 육체를 가지고 자기 주변의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살아있을 때는 알지 못했던 것들을 알게 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미 죽은 몸이라 배신감보다는 불쌍한 마음 그리고 사랑했던 마음을 기억하게 된다.


백화점 맨이라는 직업, 야쿠자로서의 삶,
그리고 입양된 일곱살 어린이까지 다양한 인생을 다루고 있다.
누구하나 소중하지 않은 인생이 없다.
노인부터 어린아이까지 그 인생을 존중하는 작가의 정신이 느껴진다.
인생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돌아보게 해주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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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의 연장통 - 당신을 지키고 버티게 하는 힘
신인철 지음 / 을유문화사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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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의 연장통, 신인철, 을유문화사
'중용의 연장통', 아마 중용을 사용하겠다는 의미로 붙인 제목인 듯 하다.
부제는 "당신을 지키고 버티게 하는 힘"이다.
중용의 내용은 알고만 있기에는 너무 아까워 반드시 실천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그러나 중용과 같은 고전은 가까이 하고 싶지만 너무 어려워 손대기가 힘들다.


이 책은 공자의 손자로 알려진 자사의 글인 '중용'을 바탕으로 한다.
이 책을 읽을때는 프롤로그부터 읽어야 한다.
그때부터 이야기는 시작되기 때문이다.
약간 모자란 직장인 장대리가 회사에서 대형 사고를 친다.
범인이라 장대리의 행동이 조금 이해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로 직장에서 장대리와 같은 과격한 행동을 했다간 회사에서 왕따를 당하거나
잘리게 될 것이다.
아무튼 어찌된 영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한달동안 직장내에서 좋은 평판을 듣고 있는 직장상사 신차장과와 함께
 '중용'을 함께 읽기로 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각 쳅터별로 이야기는 매일매일 하루가 지나간걸로 기록된다.
오전 7시부터 8시까지 공부한 중용의 공부가 바로 한 쳅터가 되는 것이다.


중용을 처음 접하게 된 장대리는
지금 이 책을 읽는 나만큼이나 '중용'에 대한 지식이 없다.
그러므로 장대리는 나 대신 신차장에게 많은 질문을 해준다.
장대리가 바로 어제 겪은 일을 가지고 '중용'의 도를 적용하여 가르쳐준다.
그만큼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중용'의 가치들은 깊다고 볼 수 있다.


옛 사람들은 무엇을 공부했는가 생각하게 된다.
지금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리고 마침 중용에서도 그런 말이 있다.
중용에서 '하던 대로 하라'는 것은,
날마다 진보하는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어제의 나를 단절시키지 말고
그로부터 말미암아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늫임없이 작지만 지속적인
진보와 변화의 길을 계속 걸어 나아가라는 뜻이다.


어렵지 않고 쉽고 간단하게 중용을 공부한다니 의심이 들 수도 있겠다.
그러나 저자는 소설이라는 친숙한 장르에 중용의 가치들을 녹여내어 매일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한자락 조언을 던져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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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사생활 - 마음을 압박하는 심리에 관한 고정관념들
김병수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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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사생활
이 책은 심리의 다양한 유형을 다루고 있으며, 내 생활과 연계해 활용해보고 싶게 만든다.

첫째로, 책을 읽다보면 내가 예전에 했던 생각과 경험들이 떠오르면서 다시 재해석하게 된다.
예를들면, 첫부분부터 등장하는 의지력에 대한 부분은 굉장히 흥미롭다.
우리가 매년 새해가 되면 운동을 열심히 하고, 영어 공부를 시작하는 등의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맛있는 음식을 먹고 휴가 중이라 마음도 편안한 상태에 세운 계획은
우리 의지력을 제대로 기억해내지 못하여 해낼 수 없는 계획을 세우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의지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을
새로운 접근으로 알 수 있도록 해주어 꼭 한번 내 생활에 활용해 보고 싶도록 한다.


둘째로, 지금까지 잘 몰랐던 나 자신과 이해할 수 없었던 타인에 대한 이해도 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관계를 잘하기 위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다양한 환경에 처한 사람들이 현실을 심리적으로 접근하여 극복해내도록 도울수도 있을 것이다.
자신이 CEO거나 혹은 말단 직원이라도 말이다.

유용한 심리적 이해가 많이 실려 있기 때문에 두고두고 보면 좋을 책이다.
우리의 삶에 있을법한 부정적인 일들을 긍정적으로 극복해나갈 수 있도록 조언해주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의 모든 내용이 옳다고 볼 수는 없다.
예를들면, 성격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할 때
인간을 진화론적 관점에서만 이해하고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성격적 기질이 변하기 힘든 것이고,
위험한 세계에서 낯선 이들과 살아가기 위해 성격을 알려고 한다는 설명이
진화론을 개입시켜 설명할 필요까진 없었을 것 같지만,
이것은 저자의 개인적인 신념에 따른 것이므로 설득의 도구로만 볼 뿐 그 도구까지 동의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단지 이겨내기 힘든 지금의 현실을 조금 다른 관점으로 바라볼 때 긍정적으로 생각이 바뀔 수도 있고,
그렇게 될 때 이 책에서 말하는 지식이 쓸모있는 것이 될 것이다.
예를들면, 지금의 내 성격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 책의 내용들 중에 언젠가는 꼭 필요한 다양한 이해들이 좋았다.
그래서 각 챕터별로 저자가 달아놓은 분류별로 조금씩 요약을 해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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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만 회사 좀 관두고 올게 - 제21회 전격 소설대상 수상작
기타가와 에미 지음, 추지나 옮김 / 놀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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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 기상 - 6시 46분 전철탑승 - 8시 35분 회사도착
12시 점심시간 - 상사의 호통으로 15분 후 라면가게로 출발
3분후 라면 가게 도착 - 줄서기 15분 - 3분후 음식 나옴 - 라면을 먹는데 5분
라면을 먹고 회사 휴게실에서 커피와 담배로 안도의 한숨을 쉬며 시계를 보니 12시 45분
12시 58분, 제자리로 돌아감 - 오후 1시 37분, 오늘만 상사의 세번째 호통 - 5시 35분, 상사의 퇴근
9시 15분  퇴근 - 10시 53분, 귀가 - 새벽 1시, 취침


아오야마는 숨막히는 일상, 단조로운 일상을 소화해내며 살아가는 평범한 직장인이다.
그의 일상에 불쑥 찾아온 친구 야마모토는 자신을 아오야마의 초등학교 동창이라고 소개한다.
동창 중에 야마모토라는 이름을 기억할 수 없었지만
자연스러운 미소와 훅 들어오는 친밀함을 밀어내지 못한 채 둘은 어느새 친구가 되어버린다.
야마모토는 '영업'일을 하는 아오야마에게 좋은 충고를 아낌없이 해준다.
실제로 야마모토를 만난 이후로 영업 성적이 조금 오르기도 했다.


야마모토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잘 하지 않는다.
아오야마는 그가 궁금해지기 시작한다.
야마모토에 대해 아는 것은 니트족(일할 의지가 없는 청년 실업자)이며 이름이 야마모토 준 이라는 것 뿐이다.


아오야마는 큰 거래를 하나 따내게 되었다.
평소 그가 존경하는 이가라시 선배는 다 된 그의 계약을 빼앗는다.
그 과정에서 아오야마는 회사에서 큰 곤경을 당하게 되고, 이가라시 선배와의 관계도 불편해진다.


아오야마는 자살을 끊임없이 꿈꾸게 된다.
옥상에 올라와 뛰어내리려고 할 때 야마모토를 만난다.
아오야마는 이를 계기로 인생의 의미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된다.
인생은 나와 나를 사랑해주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아오야마는 그제서야 부모님에게 연락하고 그분들의 따뜻한 마음을 느낀다.
그동안 자신이 원망해왔던 아버지가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178p
"제가 가장 원통한 건 말이죠, 그 아이에게 소중한 것을 가르쳐 주지 못한 일이에요."
179p
"도망치는 법을 가르쳐 주지 않았어요. 나는 그걸 깨닫지 못했어요. 그 아이는 어릴 때부터 성실하고 어떤 일이든 열심히 했죠.
나도 남편도 늘 힘내라, 열심히 해라 격려하면서 길렀고요.
괜찮아, 너라면 할 수 있으니까 힘내라고 말이에요."
"도망치는 법을 몰랐던 그 아이는 회사를 그만두지도, 누군가에게 상담하지도 못하고
스스로 삶을 마감해 버렸어요."


늦게까지 늘어지게 자다가 이 책을 손에 집어들고 단숨에 읽어내려갔다.
잔잔한 일상을 담담하게 써내려가고 있다.
평범한 일상이 너무나 공감이 되서 무슨 특별한 일이 생길까 기대하게 되었다.
세상에 태어나 사람들의 평가에 너무나 익숙해져버린 지난 삶의 과정들을 떠올려 보게 된다.
사람들은 늘 나를 평가하려고 했고, 나는 그 평가 앞에 더욱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열을 올려야 했다.
그들의 평가 앞에 나는 웃거나 울어야만 하는 것이었다.
한번도 내가 행복해야지 하는 생각은 해본적이 없는것 같다.
내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볼 여유는 없었던 것이다.
지금 당장 내 앞에 급한 일들만 처리하며 살아왔던 것이다.


지은이는 내 삶은 내가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더이상 다른 사람이 내삶을 조정하도록 내버려두지 말라는 것이다.
나와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의 내 삶은 어제의 내 선택이라는 말이 있다.
최선을 다했지만 내가 행복하지 않다면 도망칠 용기도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힘들어도 자살을 꿈꾸거나 자살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
내 생명은 나만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남겨진 사람들을 생각해야만 한다.
죽을 만큼 힘들다면 그 경험을 딛고 일어나 더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다.
행복은 불행을 경험해본 사람이 더 잘 깨달을 수 있다.

직장을 쉽게 그만두라는 것이 아니다.
최선을 다하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일이 행복하지 않다면 다른 일을 찾아보라는 것이다.
일을 그만두고 새로운 일을 찾는 것은 누군가에 의해 나쁘게 평가될 일이 절대 아니다.
누군가의 평가가 내 인생을 조정하도록 내버려두어서는 안된다.


196p
내 인생에 참견할 수 있는 사람은 진심으로 나를 걱정해 주는 사람뿐이다."

178p
"제가 가장 원통한 건 말이죠, 그 아이에게 소중한 것을 가르쳐 주지 못한 일이에요."

196p
내 인생에 참견할 수 있는 사람은 진심으로 나를 걱정해 주는 사람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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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서로 사랑하자
유기성 지음 / 두란노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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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서로 사랑하자, 유기성, 두란노


여러 목사님의 설교를 많이 들어본 경험은 별로 없지만,
아무튼 목사님들의 설교를 들어보면, 목사님이 만난 하나님을 경험하곤 하는 것 같다.
유목사님은 책 표지의 얼굴에 드러나는 부드러운 성품처럼,
인자하신 하나님을 경험하신 것 같았다.


목사님의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나는 어떤 하나님을 경험했나 계속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고보면, 최근에 나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너무 멀어진 것을 깨달았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과의 사귐인데, 예수님을 믿는 것과 예수님과 사귐을 갖는 것은 굉장히 차이가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살면서 기도해보고 결정하겠다 해놓고 마음대로 결정한 적이 많았다.
그것은 내 마음에, 정말 하나님께서 살아계셔서 내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믿음이 없었던것 같다.
세상물정을 알아가면서 그 믿음은 더 약해진 것 같다.
요한사도는 요한일서를 읽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처럼 친밀하게 주님과 사귈 수 있다고 말하고 싶어 한다.
우리가 주님과 친밀해지는 것은 예수님이 우리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가지고 내 힘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과 친밀한 나를 통해 예수님이 세상을 변화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예수님과 친밀한 교제를 나누기 위해서는 반드시 말씀을 봐야 한다.


"우리는 말씀을 통해서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고, 우리 삶 속에 계시고,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를 통해 역사하시는 것을 알게 됩니다."(26p)


요한은 사람들에게 빛 가운데 살라고 한다.
책에서처럼, 빛 가운데 사는 것이 죄를 안짓고 사는 삶이라고 많이 생각했었다.
"빛 가운데 산다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허물과 죄악을 드러내는 것입니다."(35p)


하나님은 스스로를 속이고, 완전히 자심을 숨긴 바리새인이 아니라,
자신의 죄를 그대로 하나님 앞에 드러낸 세리를 의롭다고 하셨다.
그러나 이런 고백만 가지고도 빛 가운데 산다고 할 수 없다.
"빛 가운데 사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정죄하지 않습니다. 자신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정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빛 가운데 사는 삶에 대해 오해하고 부담스러운 말씀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그 말씀은 부담스러운 말씀이 아니라 오히려 나를 편안하게 해주는 말씀인 것을 알게 되었다.


복음을 사랑하는 마음,
주님을 사랑하기로 결단하는 새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믿음만이 이 세상을 이길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되새겨 본다.

 

정말 성육신을 믿는지,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믿는지 아닌지는 여러분의 삶의 오늘 예수님이 말씀하시고 계신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리, 서로 사랑하자 17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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