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이 가장 널리 퍼져 있고 또 가장 중요한 결핍의 사례임은 틀림없다.
제각기 다른 형태의 결핍이 공통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이 결핍들이 동일한 결과를 낳는다고 볼 수는 없다.
우리에게 빈곤은, 자기가 원하는 것 혹은 자기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바꿀 수 없는 경제적 결핍을 의미한다. 바뀌기 어려운 이런 필요 가운데 어떤 것은(자급자족으로 살아가는 농민이 겪는 배고픔처럼) 생리적인 것이고, 또 어떤 것들은 사회적인 것이다. 우리가 우리에게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것에, 그리고 우리에게 익숙한 것에 따라서 좌우된다.
시간과 돈 모두 대역폭에 세금을 부과하지만 각각이 부과하는 세금의 규모, 즉 결핍이 초래하는 문제의 심각성은 완전히 다르다.
부모의 언행에 일관성이 없으면 아이들로서는 여러 가지 것들(규율, 행동 원칙, 위안 등)을 학습하기가 어렵고 또 언제나 두려울 수밖에 없다.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 사실 이건 말이 쉽지 실천하기는 어렵다. 좋은 부모가 되기란 어렵다. 심지어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잘 알고 있을 때조차도 그렇다. 일관성은 지속적인 주의력과 노력, 꾸준함을 필요로 한다.
대역폭 세금이라는 개념은 일련의 다양한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으므로 매력적인 설명 수단이 될 수 있다.
대역폭의 역할을 이해하면 우리는 가난한 사람들이 놓인 특정 환경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대역폭이라는 개념을 받아들이면 질병, 소음 그리고 영양 부족이 참혹한 삶의 원인이라는 단순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다. 예컨대 우리는 이것을 대역폭 세금의 추가적인 형태로 이해할 수 있다.
실수는 피할 수 없다. 그러나 사고는 얼마든지 피할 수 있다.
오늘날 비행기가 한층 안전해진 이유는 더 나은 엔진과 날개를 장착했기 때문만이 아니라 인간이 저지르는 실수를 보다 잘 제어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실수를 포용하자는 말은 실수를 저지른 사람이 개인적으로 져야 하는 책임까지 없던 걸로 하자는 게 결코 아니다.
제법 먼 미래의 보상 및 처벌은 터널 안에 갇혀 있는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덜하다. 몇 년 뒤에 지급되는 저축 프로그램에 대한 막대한 보조금은 좋기는 하다. 그러나 이 저축은 ‘중요하지만 긴급하지는 않은 것’이다. 이것은 터널 밖에서 일어나는 일이며, 따라서 무기한 연기될 수 있다. 인센티브가 효과가 있으려면 우선 눈에 띄어야 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인센티브는 제대로 설계되지 않는 한 터널 바깥에 떨어져 사람들의 눈에 보이지 않고, 결국 아무런 효과도 발휘하지 못한다.
빈곤과의 싸움은 줄곧 어려운 투쟁의 연속이었다. 온갖 정책과 프로그램이 나왔지만 번번이 실패를 거듭하거나 기껏해야 고만고만한 성공만 거두었다. 사회 안전망은 끈질기게 달라붙어 좀처럼 헤어나기 힘들다.
해야 할 일이 많을 때 일반적으로 드는 충동은 모든 것을 한 가방 안에 다 넣을 수 있도록 시간의 짐을 되도록 빡빡하게 싸야 한다는 생각이다. 시간의 짐을 빡빡하게 싸지 않을 때는 어쩐지 충분히 많은 일을 하지 않는다는 느낌이 든다. 사실, 효율성 전문가들은 ‘사용되지 않는’ 시간을 많이 보내며 빈
하지만 앞서도 살펴봤듯 느슨함은 한편으로는 낭비이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유익하다.
결핍과 느슨함의 논리를 이해하면 급한 불 끄기 덫에 빠질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터널링이 다른 중요한 고려 사항을 무시하게 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사람이 육체적으로 피곤하면 휴식이 필요하듯, 정신적으로 고갈되면 회복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런 회복 과정 없이 결핍 상태가 계속 이어지면 대역폭 세금은 점점 쌓인다. 이런 메커니즘을 쉽게 이해하려면 잠처럼 단순한 걸 놓고 생각하면 된다. 더 많은 시간 동안 일을 해야 해서 시간 결핍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날마다 아직 남아 있는 시간에 보다 많은 것을 욱여넣으려고 한다. 그래서 긴급하지 않은 것은 무시하고 미봉책으로 대처한다. 이때 잠은 무시당할 유력 후보가 된다. 사람은 시간이 모자랄 때 잠을 몇 시간 덜 자고 그 시간을 작업 시간으로 돌린다. 하지만 잠이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게 되면 깜짝 놀랄 것이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 직원은 동기 부여가 덜 되고 실수를 보다 많이 저지르며 자리를 더 자주 비운다는 사실을 여러 논문들이 입증해 왔다.
여기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보다 깊은 교훈은, 결핍에 따른 압박이 아무리 우리를 만류한다 하더라도 그에 굴하지 않고 대역폭을 관리하고 강화하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