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가지고 있는 것이 한 사람의 행복에 있어서 가장 본질적인 것이다. 이것이 대부분 아주 적기 때문에 빈곤과의 싸움에서 이긴 사람 대부분이 여전히 빈곤한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불행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내면의 공허와 무미건조한 의식, 빈곤한 정신은 그들을 자신들과 같은 무리와 어울리게 만든다. 비슷한 사람들끼리 어울리고 싶어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함께 유흥과 오락거리를 찾아다니는데, 처음에는 감각적 쾌락을 좇다가 점점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종국에는 방탕해진다.
운명은 바뀔 수 있지만 우리의 본질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 그런 이유로 고상한 성격, 뛰어난 지능, 낙천적인 성격과 밝은 영혼, 조화롭고 건강한 신체 같은 주관적인 자산, 말하자면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유베날리스. <풍자시> 10편, 356) 우리의 행복에서 가장 우선적이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이 모든 것 중에서 우리를 가장 직접적으로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밝은 영혼’이다. 이러한 좋은 특성은 곧바로 보답을 받기 때문이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거나 불행하게 만드는 것은 사물의 객관적이고 실제의 모습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우리의 생각인 것이고, 바로 그것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거나 혹은 불행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에펙테토스가 말하는 것이다. "사람을 불행하게 하는 것은 사물이 아니라 사물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다."
가장 좋고 가장 바람직한 것은 각자가 자신을 위해 존재하고 또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한 사람들이 더 많을수록, 그래서 그 결과로 기쁨의 근원을 자신의 내부에서 찾을수록 더욱더 행복한 존재가 될 것이다. 그렇기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런 명언을 남겼다. "행복은 스스로 만족하는 사람의 것이다."(<에우데모스의 윤리학> 7권 2장)
평범한 사람은 본인 인생의 기쁨을 인생 바깥에서, 즉 사회적 소유물이나 지위, 아내와 아이들, 친구, 주변 사회 등에 의지하고, 인생의 행복을 이러한 데서 느낀다. 그래서 그가 그러한 것들을 잃거나, 그것들에 기만을 당하면 행복이 무너져버린다. 이러한 관계를 표현하자면, 그 무게 중심이 인생 바깥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소망과 기분은 늘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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