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자신의 귀와 눈에 좋은 것만 찾으면 마음이 흐려지게 마련이다. 당장 즐겁고 좋은 것들에 탐닉하면 거기에 점점 더 빠져들어 절제하지 못하게 된다. 그중 재물의 유혹이 특히 심하다. 재물에 탐닉하면 올바르게 나아갈 길을 잃고,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좋은 뜻은 사라진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가난하거나 지위가 낮다고 해서 함부로 사람을 대하면 덕을 무너뜨리는 것과 같다. 공자는 "마흔에는 미혹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마흔이 되면서 세상 보는 눈을 바르게 갖게 되었고, 사람과 재물의 유혹을 이겨낼 힘을 얻었다는 것이다. 물론 공자처럼 깊게 수양한 사람이 아닌 이상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조금씩 노력하면 못할 것도 없다.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하루하루 노력하면 된다. 스스로 부족함을 알고 인정하는 사람은 하루하루 성장해나간다.
예전에는 강력한 카리스마를 지닌 리더가 사람을 이끌었다. 하지만 요즘은 따뜻한 감성 리더의 시대다. 이들은 사람의 마음을 이끌어 따르게 한다. 이들의 힘은 바로 사랑과 배려다. 사랑은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말이다. 하지만 그 힘은 세상에서 가장 강하다. 사람도 역시 그렇다.
요즘은 말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모두 열심이다. 하지만 이 시대에 정말 필요한 것은 꼭 말해야 할 때 말할 줄 아는 능력이다. 그리고 분명히 아는것을 말하는 자세다. 진실이 무엇인지 참으로 알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이럴 때일수록 조용히 내실을 다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일언천금말의 무게가 천금인 사람은 그 사람의 가치가 천금이 된다.
훌륭한 사람을 직접 만나보면 예상 외로 평범해 보이는 경우가 많다. 물론 성향에 따라 각기 다르기에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뛰어난 사람일수록 자기를 잘 드러내려고 하지 않는다. 남다른 위상을 가진 사람답지 않게 소탈하고 다른 이들과 잘 어울리는 사람도 있다. 순수하고 소박하고 평범하지만 자기 일에서는 남다른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 왕안석과노자가 말했던 사람이다.
우리는 아첨하는 말과 꾸며낸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넘어가기 쉽다. 우리의 허점과 허영심을 교묘하게 자극하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히틀러, 레닌, 카다피 등 과장된 제스처와 달콤한 말로 국민을 선동했던 독재자들은 손쉽게 권력을 장악했다. 그들의 선동하는 말에 현혹된 사람들이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냈기 때문이다. 겉모습이 지나치게 좋아 보이는 사람은 경계해야 한다. 진실함이 없어믿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사람을 볼 때는 아름답게 꾸민 겉모습보다는 속마음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귀에 달콤한 말보다 그 속에 담겨 있는 비수를볼 수 있어야 한다. ‘구밀복검‘ㅁ蜜腹劍, 입에 꿀이 있는 사람은 품속에 칼을 감추고 있게 마련이다. 지금은 보이지 않지만 언젠가는 드러난다. 특히 전혀 예상하지 못할 순간 비수를 드러내기에 더욱 아프다. "아침은 고양이처럼 남을 핥는다. 그러나 모르는 사이에 그를 할퀸다." 유대 격언이 정곡을 찌른다.
현대의 뇌과학에서는 우리 뇌가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쾌감을 느낀다고 한다. 쾌락 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이 분비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쾌감 때문에 공부를 계속하게 되는데 이를 ‘강화학습‘이라 한다. 독서를 통해 새로운 것을 알게 되면서 쾌감을 느끼는 것도 같은 이치다. 마치 막힌 둑이 뚫리는 것과 같은 통쾌함이 지적 발견, 즉 배움이 주는 즐거움이다. 우리에게 독서가 즐거운 일이라면 자녀교육은 중요한 일이다. 나의 분신인 우리 자녀를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인재로 키우는 일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을 것이다. 자식을 훌륭하게 키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부모의 삶을 통해 가르치는 것이다. 자녀는 마치 거울을 보듯이 부모의 삶에서 배운다. 독서를 통해 나를 기르고 자녀교육을 통해 후세를 키워나간다면 그 삶이야말로 의미 있는 삶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