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시각을 가진 사람은 매사를 열린 마음으로 대한다. 그리고 공평하게 대한다. 같은 이념, 같은 편당을 짓는 사람이라고 해서 무조건 옹호하고 다른 편당이라고 해서 무조건 비난하거나 반대하지 않는다. 자신이 속한 편당보다 더 크고 넓게 인간관계를 만들어가는 사람, 이런 사람이 더 큰 일을 할 수 있다.

사람의 외모나 지위, 명성 등 겉모습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또 겉모습에 따라 사람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져서도 안 된다. 사람을 대하는 자세와 모습에서 오히려 자신의 인격과 됨됨이가 드러난다.

사람은 누구나 하고 싶은 일이 있다. 작게는 일상에서 원하는 것이 있고 크게는 훌륭한 인생을 위해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 모두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지만 다 이루지는 못한다. 꿈을 이루려면 먼저 간절한 마음이 있어야한다. 하지만 간절함이 강해질수록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것이 있다. 아무리꿈과 이상이 좋다고 해도 그것을 위해 나쁜 수단을 쓰고 방법을 가리지 않아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사람은 연약하기에 욕심과 감정에 휩쓸리면 이겨내기가 어렵다. 따라서반드시 내 마음의 잣대를 정해야 한다. ‘법과 원칙에 어긋나는 일, 양심에 벗어나는 일은 하지 않는다. 명확하게 정한 기준이 있다면 하지 말아야 할일을 하고 후회하지는 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