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어떤 경지에 이르기까지 절대적인 노력의 시간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성급한 일반화는 위험합니다. 누군가는 그 시간 동안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하지만, 다른 누군가는 작업에 익숙해질수록 안전지대에 머물면서 자신의 약점과 한계를 반복하기도 하니까요. 즉, 성장하려면 안전지대로부터 벗어나 약점과 한계를 극복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훈련의 ‘과정‘이 중요하다는말이죠.233
에릭슨은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의 특징을 3F 의 개념으로 설명했습니다. 3F Focus(목표), Feedback(피드백), FixIt(수정)을 뜻합니다. Focus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뜻합니다. Feedback은, 말 그대로 피드백을 뜻합니다. Fix It은 수정하고 반복하는 것을 뜻합니다. - P233
칭찬은 수직적인 평가가 아닌, 축하와 인정으로 느껴질 때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잘했어, 대단해, 최고야, 착하다"와 같은 표현들은 당사자가 어떤 힘을 가지고 있는지 잘 알려줄 수없습니다. 그림을 잘 그리는 아이에게 "우리 딸 피카소 같네~, 이러다 예술가 되는 거 아니야?"라고 칭찬한다면, 아이는 자기가 어떤 부분을 잘 그려서 칭찬을 받았는지 도통 알 수가 없겠죠. 결과만을 언급하는 칭찬에는 사람이 빠져 있습니다. 성장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주체가 사라져버린 셈입니다. 아무리 좋은 말도 상대가 소화를 못 시키면 양분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칭찬을 받는사람이, 자신이 무엇 때문에 칭찬을 받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칭찬해주세요. - P243
당신의 말에 온기가 돌았으면 좋겠습니다. 오한에 덜덜 떠는 후배들이 그 볕을 나누어 찍고, 그들의 열기 덕분에 당신도 ‘참 따듯하다‘고 말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 P252
우리가 피드백의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는, 상대방의 마음이 상할까봐 너무 에둘러 말한 나머지 핵심이 흐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고, 다른 하나는 깨우쳐주겠다는 마음에 집중한 나머지 관계까지 해쳐가며 가르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 P259
만약 쉽게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대화가 불편해질 때는, 이번 한 번의 대화로 모든 것을 정리하겠다는 의지를 잠시 내려놓으세요. 서로 ‘내가 맞고, 너는 틀리다‘는 노선을 타기 시작하면, 말을 할수록 관계가 나빠집니다. - P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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