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스트 랜드 - 쓰레기는 우리보다 오래 살아남는다
올리버 프랭클린-월리스 지음, 김문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코카콜라를 마시고, 페트병을 쓰레기통에 던져 넣었다가

분리수거일에 내다 버리고 나면 까맣게 잊어버린다.

하지만 그렇다고 페트병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여러분이 벗어던진 것들은 쓰레기차가 싣고 떠나는 순간부터 폐기물 처리 산업의 자산이 된다." (17p)


순순히 고백하자면 맞아요, 정말 분리수거하고 난 뒤에 그것들이 어디로 가는지는 관심을 두지 못했어요. 한참 전부터 일회용품 줄이기, 포장 없는 물건 사기, 재사용 및 재활용이 가능한 물건 구입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는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는데 지금까지 쓰레기 배출량 제로는 성공하지 못했어요. 그러기엔 여전히 페트병을 비롯한 플라스틱 용품을 사용하고 있고, 버려왔기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면서 심각한 현실을 재확인하게 됐어요. 몇십 년 동안 재활용될 거라고 생각했던 쓰레기 가운데 상당수가 실제로는 재활용되지 않았고 현재도 마찬가지예요. 우리가가 버리는 쓰레기는 대부분 매립되거나 소각되고 있는데 이 모든 것이 미치는 환경적인 영향력은 엄청나게 치명적이네요.

《웨이스트 랜드》는 올리버 프랭클린-월리스의 책이에요. 저자는 '내가 버린 페트병은 어디로 가게 될까?'라는 작은 궁금증에서 시작해 글로벌화된 폐기물 초라 산업의 실체를 직접 파헤쳤어요. 이 책은 단순히 쓰레기에 관한 책이 아니라 우리가 갖다 버리는 대상에 대한 의미와 우리의 낭비로 인해 잃고 마는 기회들에 관한 내용이에요. 저자는 처음 폐기물 처리 산업을 취재하면서 느낀 감정은 분노가 아니라 죄책감이라고 이야기하네요. 내가 버린 쓰레기가 어디로 가는지 생각하지 않을 때는 몰랐는데 일단 쓰레기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니 어딜 봐도 쓰레기가 보이면서 쓰레기가 가져온 진정한 위기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어요. 세계 최대급 쓰레기 매립장인 인도 가지푸르, 가나 아크라, 미국 트라이 스테이트, 영국 셀라필드에서 폐기물 처리의 끝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저자는 폐기물을 뭔가 은밀하게 감춰야 하는 존재로 그만 취급하고, 눈에서 멀어져서 마음에서도 멀어졌다는 것이 진실이라면 쓰레기를 온전히 우리 눈앞에 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더 근본적으로는 투명하고 정직한 폐기물 체계가 필요한데, 기업들이 자신이 파는 물건의 실제 폐기물 발자국을 처분하고 추출하는 부분을 밝히도록 압력을 가하고 그린워싱을 불법화해서 고소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대기에서 끝나든 땅에서 끝나든 우리가 모든 폐기물을 꾸준히 만들어 내고 있고, 그 폐기물은 쓰레기가 될 수도, 음식이나 옷이 될 수도, 아니면 이 물건들을 만들기 위한 원자재가 될 수 있다는 거예요. 쓰레기 위기를 비극이 아닌 하나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냥 쓰고 버리는 것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가능한 일들을 실천해야 한다는 걸 알려주고 있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