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칼호에 비친 내 얼굴 끝나지 않은 한국인 이야기 3
이어령 지음 / 파람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이칼호에 비친 내 얼굴》은 이어령 교수님의 끝나지 않은 한국인 이야기 시리즈 세 번째 책이에요.

이번 책에서는 인류 역사 속에서 한국인의 얼굴을 찾아나서는 여정을 보여주고 있어요. 한마디로 '내 얼굴 찾기 대장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왜 얼굴일까요. 그건 내가 '나'임을 드러내는 가장 확실한 표식이 얼굴이기 때문이고, 그 얼굴을 통해 '나'라는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해서예요. 재미있는 건 내 얼굴에 나만 있는 게 아니라 머나먼 과거 인류 진화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는 거예요.

유전학에서 보는 한국인의 얼굴은 북방계 신석기인과 남방계 아시아인이 수천 년간 유전적으로 섞이면서 현대 한국인이 탄생했고, 세계인의 용모에 대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은 고유의 네 가지 특징이 있다고 해요. 눈이 가장 작고 털이 없으며 두상이 크고 치아가 제일 크다는 거예요. 저자는 이런 한국인만의 특성이 시베리아의 바이칼호에서 시작되었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바이칼호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크며 가장 깨끗하고 오염되지 않은 호수로 알려져 있는데, 신몽골로이드만이 바이칼호에서 영화 70도의 추위를 견뎌낸 사람들이라서 혹독한 추위를 이기기 위해 쌍꺼풀 없이 두툼해진 눈, 튀어나온 광대뼈, 납작한 코가 만들어진 거래요. 요즘 기준으로는 잘생겼다고 할 수 없는 외모지만 역사를 알면 험난한 환경을 극복해낸 위대한 얼굴인 거예요. 우리의 얼굴에는 몇만 년 전부터 전해져 온 DNA라는 도장이 찍혀 있는데 이러한 생물학적인 유전자만 있는 게 아니라 문화의 얼굴도 있어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국적 무표정이라고 할 정도로 표정이 많은 편이 아닌데 희로애락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문화와 관련이 있어요. 문화는 그 시대 사람의 얼굴과 눈빛에서 드러난다고 해요. 한국인이 갖는 문화적 특성 중 하나는 평화주의자이며 경쟁력은 약하지만 생존력은 강한데, 이것은 혹독한 영하 70도의 추위를 이겨낸 우리 선조들의 모습을 닮았기 때문이에요.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라는 말이 있듯이 한국인은 주변 강대국 속에서 열세를 극복하고 문화적으로 꽃을 피울 수 있는 저력이 다 이러한 유전과 문화의 뿌리라고 볼 수 있어요. 저자는 인류 역사 속 진화라는 과학적 측면뿐 아니라 문화 예술을 통해 우리만의 강점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잃어버린 눈빛을 찾아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한국인의 초롱초롱한 눈빛, 그 눈빛을 살리는 것이 바로 내 얼굴을 살리는 길" (196p) 이라는 것이 핵심인 것 같아요. 결국 내 얼굴 찾기 대장정의 목적은 사라져가는 우리의 눈빛을 되살리자는 외침이네요. 눈빛이 달라지면 얼굴이 달라지고, 우리의 삶도 달라질 거라고 말이죠. 흥미로운 얼굴 이야기 속에 강력한 조언이 담겨있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