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책방입니다
임후남 지음 / 생각을담는집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래 시골의 작은 책방이 나오는 드라마를 봤어요.

솔직히 드라마 주인공의 로맨스보다 책방 때문에 설렜어요. 늦은 저녁에 동네 사람들이 모여 독서모임을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어요.

무슨 반상회처럼 어른들끼리만 모인 게 아니라 어린 친구부터 할아버지까지 연령대가 다양해서, 동화책부터 시집까지 각자 좋아하는 책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니 무척 부러웠어요. 예전에 온라인 카페 회원들의 오프라인 독서모임을 갔다가 무척 실망한 적이 있어요. 책보다는 다른 것에 더 관심이 많은 어떤 사람 때문에, 초대받지 않은 손님이 된 느낌이었어요.  암튼 드라마 속 책방은 비현실적인 공간이었어요. 왠지 책장에 꽂혀 있는 모든 책들이 소중하고 특별하게 느껴질 정도로 '책들의 천국' 같았어요. 무엇보다도 독서모임에서 소개된 책들이 정말 좋았어요. 젊고 잘생긴 책방지기의 존재만큼이나 시골책방 자체가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했어요. 

세상에 저런 시골 동네에 책방이 있다니, 말도 안 돼!


<시골책방입니다>는 소설이 아니라 에세이예요.

실제로 경기도 용인의 시골 마을에 책방 "생각을 담는 집"을 운영하고 있는 책방지기가 쓴 책방일지예요.

와우, 비현실적인 책방이 존재했다니!

또한 그 작은 책방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는 게 신기했어요. 시골에 책방을 차릴 수는 있지만, 그 먼 곳에 일부러 수고롭게 찾아온다는 건 뭔가 특별한 게 있다는 뜻이겠죠?


파커 J. 파머는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에서 '온라인에서 자꾸만 책을 구입하다 보면, 

서점의 목적이 단순히 책을 사는 것만이 아니라 낯선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장소도 제공한다는 사실을 잊게 된다. 

언젠가 동네 서점이 사라질 것이라는 사실은 말할 것도 없다'라고 말한다.

동네 작은 책방을 찾아오고, 책을 구입하는 사람들의 마음에는

이렇게 함께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것이다.  (44p)


"생각을 담는 집" 책방에는 북클럽이 있다고 해요. 북클럽 회원이 되면 매달 책방주인이 보내주는 한 권 혹은 세 권의 책을 받아 볼 수 있는, 일종의 정기구독 서비스라고 해요. 책방주인은 회원의 성별, 연령대, 독서 취향 등 간단한 사항을 받아 그들을 위한 책을 골라주는 거예요. 아마 누군가를 위해 책을 골라본 사람은 알 거예요. 그게 얼마나 정성을 쏟아야 하는 일인지. 안타깝게도 제가 고른 책 선물은 상대방에게 그리 환영받지 못했어요. 저한테는 '좋은 책'이지만 상대방에겐 달갑지 않은 '책'이었던 거죠. 그 뒤로 책 선물은 오직 저를 위해서만 하고, 가끔 상대방이 원하는 책을 주고 있어요. 누군가에게 알맞은 책을 골라주는 능력은 내공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러니 저자가 회원을 생각하며 책을 고르는 과정과 그 책을 받아본 북클럽 회원이 똑같이 '설렌다'라는 마음으로 통하는 장면이 어찌나 아름답고 감동적이던지.


"할머니가 되어서도 여전히 밥상을 차리고 신간을 읽는 할머니가 되고 싶다."  

책방 문을 연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훗날 이곳의 모습, 이곳에서의 나의 모습이 어떨 것 같으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툭 튀어나온 말이다.

말을 하고 나서도 스스로 그렇게 나이든 나의 모습을 생각하니 좋아서 웃음이 나왔다. 책방을 하지 않았다면 절대 하지 못할 대답이다.  (55p)


이 책을 읽다가 이 문장에서 잠시 멈칫했어요. 제가 책방을 차릴 일은 없겠지만 '신간을 읽는 할머니'는 될 수 있겠구나 싶었거든요. 

매달 신간을 고르고 읽는 재미가 쏠쏠해서, 요즘 제 마음을 설레게 하는 건 단연 '책'이거든요. 나이든 모습을 상상하면서 미처 몰랐던 제 마음을 읽은 것 같았어요.

아무래도 저자가 골라준 그 책을 찾아 읽어야겠어요. 어떤 책일지 벌써 기대가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