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에 출판사 편집자를 만날 일이 있을까 싶지만 사람 일이란 모르는 일.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는 단지 책을 쓰고 싶은 예비저자들을 위한 책은 아니에요.

물론 이 책의 첫 번째 대상은 책을 쓰고 싶은 사람이지만, 뒤집어 생각해보면 누구나 자신의 인생을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모든 사람이 해당된다고 볼 수 있어요.

실제로 작가의 꿈이 전혀 없는 사람도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서 혹은 대중의 요구에 의해서 책을 출간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이 책을 쓴 두 명의 저자 역시 출판편집자로서 '편집자들이 책을 보는 기술'을 소개하고 있어요.

굳이 편집자처럼 책을 잘 볼 필요가 있냐고 반문한다면 책을 잘 보는 능력의 강점을 열거해야 될 것 같네요.

일반적인 독자의 책읽기와는 달리 편집자는 책을 읽지 않고 '본다'고 해요. 

편집자들의 '책보기'는 일종의 관찰법으로, 책의 핵심 요소만 살펴보고 분석하는 행위예요.

책의 주제와 구성, 저자의 강점 콘텐츠를 어떻게 녹여 냈는지 알아냄으로써 기획 의도를 꿰뚫는 작업인 거죠.

한 마디로 편집자의 능력은 차별화된 기획력으로 얼마나 많은 대중들을 유혹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 같아요.

베스트셀러가 된 책들은 다 그럴 만한 요소를 갖추고 있어요. 


이 책은 크게 세 가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책보기, 책쓰기, 책읽기 기술.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속담이 있어요.

여기에서 구슬은 나만의 강점 콘텐츠이고, 꿰는 일은 책쓰기, 완성된 보배를 드러내는 일은 편집자의 몫이라고 생각해요.

결국 책을 쓸지 말지는 각자의 선택이지만 책쓰기 기술은 자신의 콘텐츠를 발견하고 발전시킨다는 점에서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고 유용해요.

그것이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예요.

세상이 아무리 바뀌어도, 책 읽는 사람이 줄었다고 해도 여전히 책은 우리에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라고 생각해요.

지금껏 좋은 책을 읽는 데에만 머물렀다면 이 책 덕분에 한 걸음 더 나아간 것 같아요.


"오랫동안 이 분야에서 일하는 현업종사자로서, 예비저자들에게 꼭 드리고 싶은 말은

책쓰기는 자신을 오롯이 담아내는 작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손쉬운 요령을 찾기보다 시간이 좀 더 걸리고 좀 더 고단하더라도

'진정한 나'를 찾아서 담아내는 책쓰기를 하면 좋겠다.

대중은 저자의 강점 콘텐츠가 오롯이 들어간 책에 관심을 갖고 열광한다.

이런 책은 운이 나빠(?) 베스트셀러가 안 되더라도 길게 간다." (6-7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