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공부하는가 - 인생에서 가장 뜨겁게 물어야 할 질문
김진애 지음 / 다산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대한 피난처이자.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유일한 길로 선택한 공부였다고 김진애씨는 말했다.

 이 책 말머리는 자신의 어린시절과 자신이 공부를 시작하게 된 이유를 서술하고 있다.

 

  이 책 첫머리부터 나는 내가 왜 공부하고 있는지를 고민해 보았다. 내가 책을 읽기 시작한 이유는 친구과 놀러 다니지 않고 방콕하던 내가 할 일이 없어서 였고, 공부(라고하긴 부끄럽지만)를 시작하게 된 것은 내 주위 나를 보며 무시했던 사람들에 대한 분노였달까...?

 

 제 1장인 '공부비상구론'에서 내가 가장 뜻깊게 읽었던 것은 바로 이것이다. "앞으로 1년동안 공부만 할거야." 이 결심을 하고 고 3 1년동안 공부만 했다고 한다. 내가 좋아하는 어떤 것들을 그만두고 공부만 했다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공부하는 법에 대해 배우고 또 대단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될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확실히 느꼈다. (원래도 김진애씨를 존경하지만 더욱 더 알게 되었다고요 ㅎ;;) 그런 그녀의 1년은 대학을 잘간다는 그런 단기간 목적을 달성하는데 그친것이 아니었다. 어떤 위치에 가거나 어떤 상황이 와도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자신은 1년동안 공부만 했으며 그런 자세로는 못할 것이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나도 아직은 아니지만, 언젠가 1년동안 어떤 것만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2장 '공부생태계론'은 MIT에서 느낀 것과 MIT생활에 관한 내용이었다. MIT도 구조적 문제나 MIT라는 것에대한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도 볼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MIT는 '공부 생태계'라고 불러도 될 만큼 공부라는 것에서 토론과 통섭을 통한 수업으로 개인과 개인이 밀접한 관계 맺어져 있다. 게다가 외부강사의 초청도 많은 등 끊임없이 움직이는 학교 였다. 게다 교육 비즈니스 네크워트가 섥혀 만들어져 학교의 대부분이 촘촘히 이뤄졌다고 했다. 아이디어와 기술이 돌아 구성하는 MIT가 바로 공부 생태계 였던 것이다.

 그러나 김진애(씨)가 얻은 것은 네트워크나 전문지식은 아니었다. '기본'을 배울 수 있었다. '문제 창조정신'과 '현장정신' 과 '창업정신'이 MIT에서 얻은 것이라고 한다. 이 세가지 정신중, '문제창업정신'이 마음에 와닿았다. 뭐든것이 문제를 냄으로써 시작된다는 것을 다시금 알게 되었고, 문제를 만들어 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도 느낄 수 있었다.

 

 3장인 공부실천론은 창업이라는 건택을 한 김진애의 이야기 이다.

 그녀는 특히 현장을 강조하고 현장에 갈 때 어떤 일에 대한 정직해 질 수 있으며, 구조와 핵심을 잡아 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공부를 시작할때마다 공부 프로젝트의 주제를 하나 정하고 그 주제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이다. 또 3년간 1가지의 프로젝트를 완벽히 공부하고 알아내는 것도 그녀의 공부방법이라고 한다.

 

 

----- 시간이 너무 늦어져 버렸네요;;; 다음편으로 이어가겠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