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02 : 금융 시장 ㅣ 내인생의책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2
애론 힐리 지음, 김시래.유영채 옮김, 이지만 감수 / 내인생의책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2권에서는 투자들에 관한 것들이 있다,
투자는 정기 적금이나 보통예금, 정기 예금등이 있다.
이 외에도 우리가 신문이나 또는 세계사 책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이름. 채권이나, 주식들도 다 투자이다.
주식들은 위험이 좀 높은 반면, 내가 어렸을 때 했던 펀드는 위험이 좀 낮았다. 펀드는 주식 간접 투자라고 하는데, 어릴 때엔 펀드가 일반 통장인 줄 알고 돈 5만원이 갑자기 사라져서 깜 짝 놀란 적도 있었다. 그러나 펀드도 종류가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가 있었는데, 이름처럼 주식형펀드는 위험성이 높았다.
투자 방법중 가장 위험한 투자 방법이 바로 주식이다. 주식은 기업의 작은 소유권을 말한다.
주식을 사게 된다면, 우리는 주주가 되는 것이고, 그 회사의 운영에 관한 의견도 낼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주식은 망하면 돈을 하루아침에 날려 버릴 수도 있지만 배당금이라고 하여 이윤을 나눠 받게 된다.
위험하지만 잘 된다면 큰 수입을 주는 주식을 성공적이게 하는 방법은 한 기업에 주식을 집중시켜 사지 않는 것이다. 만약 여러개의 주식을 산다면 위험이 분산되어 큰 피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바로 분산 투자라고 한다.
채권은 간단하게 기업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이다. 그래서 주권처럼 큰 수입도 없지만 위험 또한 적다.
경제적 경험을 키워 볼까 하여 주식을 사려 하는데 아직은 고민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