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리 과학 카페
권은아 지음,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북트리거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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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턴, 베게너, 패러데이 등 유명한 과학자의 이론이나 전기에 관련된 책을 읽다가

'이 결정적 발견을 한 순간 과학자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누구와 어떤 대화를 나누었을까?' 궁금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그 호기심을 채워줄 미스터리 과학카페에서

그 역사적인 장면을 직접 만날 수 있답니다.


 


『미스터리 과학카페』라는 제목이 낯설지 않으시다면

아마 중학독서평설에서 읽어 보셨을지도 모르겠네요~

2016년 중학독서평설에 연재된 인기코너 '미스터리 과학카페'를 다시 잘 다듬어

이렇게 책으로 출판했다는데요.

세상을 뒤바꿀 정도로 놀라운 이론을 밝혀낸 과학자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죠?

17세기 유럽풍의 작은 카페에서 16인의 과학자를 만나

그들의 이론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경험을 전달해 주는 미스터리 과학카페.

제목만으로도 빨리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미래에 우주 최강 유튜버가 되고 싶은 미래와 우주는

어느 날 도서관 앞에 멈춘 마차를 타고 온 마부를 통해

미스터리 과학 카페에 초대받게 됩니다.

과학자와 과학자들의 위대한 발견에 대한 컨텐츠를 만들고 싶어했던

미래와 우주는 유튜브에 올릴 좋은 내용인 것 같아

순순히 미스터리 과학카페로 향하는데요.

그곳에서 만난 16명의 과학자들과 나누는 특별한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어렵게 느껴지던 과학이론도 쉽게 이해할 수 있더라구요 ㅎㅎ

어떤 과학자를 만나게 될지는 목차를 보면 금방 눈치채실 수 있어요.

물리, 과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으니

순서대로 읽을 필요없이 내가 좋아하는 과학자부터 읽으면 되는데요~

아무래도 가장 익숙한 아이작 뉴턴부터 만나볼게요^^




 

가장 먼저 만나보게 될 과학자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있습니다.

뉴턴에 대해 자세히 알고 나면 앞으로 읽게 될 내용들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첫 장면부터 로버트 훅과 뉴턴의 팽팽한 설전을 통해 각자가 실험을 통해 주장하는 바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게 되는데요.

빛은 입자가 아니라 파동이라고 주장하는 훅과

빛을 파동으로만 보면 프리즘을 통해 빛이 나뉘는 현상이 설명되지 않는다는

턴의 프리즘 실험.

이쯤되면 만유인력을 발견한 뉴턴의 프리즘 실험을 좀 더 자세히 알아봐야겠죠?


 

과학교과서에서 만나면 딱딱하게 전달될 지식도 이렇게 재미있는 스토리로 다뤄주니

소설인 듯 이야기속에 빨려들다가도

과학적 이론을 머릿속에 정리할 수 있는 재미있는 과학책이예요.

뉴턴의 이론 설명을 바탕으로 현재에는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까지

미래와 우주의 편지를 통해 피드백해주니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겠더라구요.

게다가 마무리로 < 과학책 열기 > 라는 코너를 교과와 연결되니

과학교과서에서 이 내용을 다시 만난다면 이 장면이 머릿속에 절로 떠오를 것 같네요^^

아이작 뉴턴편을 읽고 나니 남은 과학자들의 이야기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다른 과학자들의 연구내용이 궁금하다면

몇 백년 전 과학자와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미스터리 과학카페로 놀러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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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파는 상점 2 : 너를 위한 시간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75
김선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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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에서 우연히 읽게 된 < 시간을 파는 상점> 을

아이들이 읽도록 권해주었던 게 꽤 오래 전 일이네요.

시간을 매개로 하는 상점이라는 설정도 독특했고,

'청소년기=공부'라는 공식 이외에 조금은 다른 가치관을 가진

청소년들의 성장과정을 지켜보는 과정이 곧 내 아이들이 겪을 수도 있는 일인 것 같아서

저는 엄마의 마음으로, 아이들은 또래의 아이들 시선으로

서로 다른 공감대를 형성하며 읽어나갔던 책인 것 같아요.

새로 재정비된 시간을 파는 상점이 늘 궁금했고, 기약없는 속편이 나올까 늘 기다렸었는데....

드디어 시간을 파는 상점 2편이 나왔습니다.

 

 

시간을 위한 상점 2는 학교에서 해고된 지킴이 아저씨의 해고를 철회하고 복직을 요구하는

학생들의 조용한 아침 시위로 시작되네요.

다소 무거운 시작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누구가를 위해 내 시간을 쪼개쓸 수 있는 마음들이 모여야만 이루어질 수 있는 행동들이기에

소수의 힘으로 철벽같은 기득권을 상대해야 하는 일이

자칫 바위에 계란치기처럼 보일 수 있지만

우리 모두가 주동자라는 외침을 내건 아이들이 무척이나 멋져 보였답니다.

'학생이면 학생답게 공부나하지~'라는 말은

학생답게의 의미를 너무 한정적으로 해석한 말이 아닐까해요.

 

 자신의 시간을 쓴 대가를 물질에 한정하지 않은 < 경험의 승리 , 경험의 축적 >

서로가 서로의 시간을 유용하게 쓰고 다른 사람이 쓸 수 있도록 기꺼이 내어놓을 수 있다면

지금처럼 경쟁에만 내몰린 삐뚤어진 사회가 아니라

다른 사람을 바라볼 수 있는 따뜻한 세상이 될텐데 말이죠~


또 가위손 아저씨의 복직과는 별도로 이현이 시작한 숲속의 비단 방문 봉사는

살아있는 것과 살아가는 것의 차이라는 다소 해석의 범위가 넓은 주제를 담은

또 하나의 가슴먹먹한 스토리를 풀어나가고 있어요.

 

인생에 있어 '나'로 오롯한 시간.

돌이켜 보면 그 순간이 가장 찬란하고 행복했던 지금 청소년기의 이 순간이라고 말한다면

요즘 아이들은 너무 힘들어서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 않은 시간이라고 말하겠죠.

학창시절은 무언가를 하기 위한 준비 기간이 아니예요.

매 순간이 완성된 시간이기 때문에 이 시간만 지나면, 이 시간만 버티면이 아닌

지금 이 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 시간이라는 걸....

어른이 되어 버린 후에 알게되는 씁쓸함을 감출 수가 없네요.

그러니 우리는 지금 살아가는게 아닌 그냥 살아 있는 것일 뿐이고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찾아봐야 한다는 말은

단순히 청소년 성장소설쯤으로 생각하고 무던히 책을 읽어나가던 저에게도

큰 고민을 던져주는 구절이였답니다.

 

경험이 주는 선물이 늘 달콤하지만은 않겠지만,

자신의 이야기를 잘 담을 수 있는 그릇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뒤에서 열심히 응원해주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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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온통 화학이야 - 유튜브 스타 과학자의 하루
마이 티 응우옌 킴 지음, 배명자 옮김, 김민경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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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때 화학이라는 과목을 배우긴 했지만

화학하면 주기율표가 먼저 떠오르고 ​화학반응식,

그리고 각종 법칙들이 어렴풋이 떠오를뿐이네요.

​졸업과 동시에 다시는 화학을 공부할 일이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아이들이 화학을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참고도서를 찾아볼 겸

다시 화학관련 책들을 뒤적이기 시작했습니다.



『 세상은 온통 화학이야 』라는 신간은

 얼마 전 재미있게 읽었던 과학 유튜버 이효종씨의 추천도서라고 해서

한 번 읽어보고 싶더라구요.



유튜브 스타 과학자의 일상을 화학자의 눈으로 들여다 본 세상은

우리와 다를 것이 없지만 그 일상을 바라보는 관점 자체가 일반인들과 다르더라구요.

저는 저의 일상자체가 화학과 밀접하는 생각은 한번도 해 본 적이 없는데...

과연 화학자가 보는 세상은 밤에 잠을 자고 눈을 뜨는 본능적인 행동마저도

화학적으로 하나하나 분석하네요.

화학자들의 눈에는 우리의 모든 일상이 분자로 쪼개어져서 보이나봐요.



화학은 학창시절 공부해야 할 과목중의 하나로만 인식되어 있었지만,

화학을 알고나면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니

학교 공부에서 배우는 주입식 암기 방식말고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 알아보고 싶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저자인 마이의 일상을 따라가다보면

화학을 좀 더 일상과 연결시켜 흥미롭게 받아들일  수 있답니다.

전 아침에 눈을 뜨면 아이들을 깨우고 습관적으로 커피를 내려서 마시는데요

첫 커피는 잠에서 깬 직후가 아니라 한 시간 뒤에 마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하네요.

카페인이 하는 역할이 코르티솔을 생산하는 것인데,

이미 침대 밖을 나올때 코르티솔이 분비되기 시작했으니

커피라는 각성제를 한 시간 이후에 섭취하는것이 좋다는군요.

단순이 기호와 취향의 차이라 생각하는 커피조차 화학과 연결되어 있다니 참 신기하죠?

화학성분이라고 하면 일단 거부감이 들고 천연성분이 들었다고 하면

일단 안심하면서 구입하게 되는데요.

'천연'이란 라벨이 애석하게도 '신선하다'와 동의어가 아니라는 설명에 깜짝 놀랐답니다.

예를 들어 천연 과일 향을 내는 분자의 구조를 알면,

실험실에서 똑같은 분자를 직접 만들 수 있는데

그 중 실험실에서 만드는 것을 합성이라고  한다는군요.

즉 분자구조가 같다면 자연에서 추출한 분자와

실험실에서 합성한 분자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는군요.

즉 화학이 언제나 나쁜 건 아니라는 점!!!

동안 화학에 대해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을 이렇게 바라볼 수도 있구나!라는

생각에 신기하기도 했고,

이렇게 하루종일 생각한다면 다른사람과의 의사소통이 힘들지 않을까.

때론 너무 하루하루가 피곤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ㅎㅎ

하지만 세상의 모든  상호작용이 화학이라는 작가의 말을 이제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누구나 화학을 가볍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책

『 세상은 온통 화학이야

화학에 흥미가 없는 친구들이 읽으면​ 화학에 흥미가 생길지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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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중2를 위한 빠른 중학연산 1권 (2019년) - 2학년 1학기 1.2단원 /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 바빠 연산/도형 (2019년)
임미연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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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과정을 시작할 땐 기초가 탄탄해야 개념을 받아들이기가 쉬운데요.

그래서 개념북과 연산을 함께 활용해야 좀 더 빨리 개념을 익힐 수 있는 것 같아요.

1학년 연산을 함께 해준 바쁜 중1을 위한 빠른 중학연산에 이어

2학년 과정을 준비할 때도 바빠중학연산으로 함께 합니다.



선생님의 도움없이 혼자 풀기 좋은 바빠 중학연산시리즈는

중학수학에서 필요한 빠르고 정확한 연산 실력은 기본이고

문제를 풀면서 스스로 개념을 잡을 수 있어서 자습용으로도 정말 좋은 교재예요.


1학기 과정은 연산학습량이 많기 때문에 두 권으로 분권되어 나오는데요.

1권에선 수와 식의 계산, 부등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현재 중3인 큰 아이와는 또 다른 교육과정이여서 단원구성이 확실히 다르네요.


 

 

 

 

중학 수학 교과서의 대단원의 목차 순서대로

소단원으로 쪼개면 총 22개의 작은 챕터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각 작은 챕터별로 개념 설명 및 단계별 문제구성으로

기본기를 다지면서 연산연습을 할 수 있고,

영역별로 최다 문제가 수록되어 있어 이 책을 잘 활용하는 것 만으로도

연산실수를 줄이고 개념의 일반화를 잘 이끌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 1학년 바빠중학연산을 단원별로 알차게 잘 활용해기도 했고,

중2과정이여도 전체적인 구성이 특별히 달라진 부분이 없어서

학년에 대한 거부감 없이 쭉 이어서 학습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영역별로 학습을 해야하나 학교 진도대로 나가야 하나 고민이 많았는데...

아이들의 평소 학습성향을 보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희 큰 아이의 경우는 영역별 학습이 좀 더 맞는 방법이였는데...

쉽게 지겨워하는 딸에게는 학교진도대로 나가는 것이 좀 더 잘 맞는 것 같더라구요.

앞으로 두 달동안 바빠 중2를 위한 빠른 중학연산으로

2학년 과정도  개념익히기에 나서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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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하버드 수학 시간 - 삼수생 입시 루저의 인생 역전 수학 공부법
정광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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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딸은 수학을 싫어한다.

배운 것을 복습하려고 하면 했던 걸 자꾸 반복한다고 싫어하고,

새로운 것을 시작하려고 하면 어려워서 싫다고 한다.

수학을 싫어하는 이유도 변명도 참 가지가지~

둘째 때문에 수학을 제대로 공부시키는 방법이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 나의 하버드 수학시간 > 이란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삼수생 입시 루저의 인생 역전 수학 공부법이란 부제목을 보고

수학 공부를 획기적으로 할 수 있는 뭔가가 있기를 바라며

반신반의 하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목차를 보니 내가 정말 알고 싶어하는 내용은 3부에 집약되어 있는 것 같았지만

앞으로 살아가는데 수학이 왜 필요한지 알아야

좀 더 확신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서

1부 부터 차근차근 읽어보았다.




 

 

 

저자는 우리나라에서 대학교 1학년까지 한국에서 학교를 다니다

미국으로 유학을 갔으니 한국의 입시지옥을 경험해봤을터~

우리나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한 줄로 명료하게 요약한

'시험에 특화된 한국산 기계들' 이란 표현이 정말 딱 들어맞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운 것 중에서 누가 한 문제 더 맞고 덜 맞고를 기준삼아 일렬로 줄을 세우는 입시정책

파블로프의 개 실험처럼 문제만 보면  일단 덤벼들어 푸는 연습을 끊임없이 반복하며

다른 사람이 푸는 문제는 당연히 풀어야하고

남들이 풀지 못하는 문제는 나는 꼭 풀어야 하는 의무감에 사로잡혀

학창시절을 보내는 것 같다.

대학 입시만 끝나면 공부랑 담을 쌓을 것 처럼...

이렇게 우리는 컴퓨터가 되는 법을 배우는 동안

다른 나라 학생들은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한다.

단순한 계산기적 사고는 계산기에 맡기고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알고리즘을 찾는 연습을 하는 그들 교육과정은

확실히 우리가 배우는 방식과는 다르지 않을까?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져버린 용어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구성하는 언어인 수학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내신등급과 수능을 잘 보기 위한 수학이 아닌 제대로 된  언어로서의 수학 공부

이 책에서처럼 수학의 중요성을 학교에서 이렇게 쉽게 설명해준다면

아이들이 좀 더 수학공부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끼게 될 것 같다.


2부의 나의 하버드 수학시간에서는 저자의 수학공부 스토리가 나온다.

일명 " 나는 이렇게 공부해서 성공했다~~~"

그 중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겪는 4시간만 자고 공부해도 불안한 이유가

일단 이렇게 초인적인 시간과 노력을 들여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공부하는 것들이 과연 앞으로 살아가는데

얼마나 쓸모 있을까 싶다는  에피소드는

아이를 안쓰럽게 바라보는 부모라면 누구나 해 봤을 고민이고

지금도 현재 진행형인 의문이다.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삶의 무기가 되는 수학의 비법은

우리가 몰랐던 것들은 아니다.

수 많은 수학지침서 관련 서적들을 통해 부모는 너무나 잘 알고는 있었지만

막상 아이들에게 실천시키기가 어려웠을뿐~


 

책을 마치는 저자의 글을 수학을 잘 하고 싶어 진지하게 고민하던 친구들에게 보여줘도 좋을 것 같다.

아무리 좋은 선생도 좋은 교재도 당신의 공부를 대신해 주지 않고

대가 없이 결코 수학의 대가가 될 수 없다는 것과

수학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

결국 수학을 잘 하는 지름길같은 건 없다.

다만 열심히 노력하되 수학은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원리를 깨닫고 나면

삶에서 수학이 좀 더 의미있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우리 딸도 내가 부분 부분 짚어준 글들을 통해 스스로 결심해 보기를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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