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알파 : 리더를 깨우는 리더
대니엘 할런 지음, 김미란 옮김 / 비즈페이퍼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이전에는 리더라고 하면, 카리스마 있고 맡은 자리에서 실적을 내는 그런 분들을 예기했다면, 오늘날의 리더는 다양한 모습으로 이야기 된다. 그러하기에 또한 오늘날 리더에게는 과거의 리더에게 요구되던 것들보다 한층 더 많은 것들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현대에 정말 우리들이 진정으로 갖추어야 할 리더의 모습은 어떤 것이란 말인가를 생각하는 와중에 만난 책이 이 책 <리더를 깨우는 리더 뉴알파>이다. 책 두께만으로는 선뜻 고르기가 쉽지 않은 책이다. 400 페이지가 넘는 책이라, 쉽게 읽히지 않는다면 정말 서가에 그냥 장식해 두는 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단 1장을 읽어보니, 그렇게 어렵지 않게 읽혀 내려간다. 책의 서두에 만나게 되는 뉴알파 프로그램 서약서를 작성하고, 자기평가를 통해 나를 돌아보니, 어느새 이 책이 단순히 읽고 마는 것이 아니라 단계별 실천과제를 만들고 이를 하나하나 해나가면서 뉴알파가 되기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 당신의 품격을 높여라를 통해서 나에 대해서 돌아보고 최상의 상태를 완성하기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알게 된다. 그리고, 다음 장 당신의 인간관계를 돌아보라에서는 주변 사람과 어떻게 건전한 관계를 맺고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지혜를 얻을 수 있다. 3당신의 건강과 안녕을 중시하라에서는 어떻게 건강 관리를 하고, 스트레스를 다스릴 지에 대해서도 들려 준다. 그리고, 4성공에 대한 마음가짐을 가져라에서는 단기적인 성공이 아닌 장기적인 성공을 이룰 수 있는 내면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5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을 세워라에서는 앞의 것들을 실천하며 발생한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해결할 것인지와 더불어, 책의 나머지 부분인 탁월한 리더가 되는 법과 탁월한 그룹이 되는 법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소개한다.

 이 책은 이러하듯 스스로를 먼저 돌아본 다음, 리더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만든다. 우리는 보통의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면, 나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지 못하고, 그저 이미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발자취나 그림자를 보고 이를 따라가기에 급급하다. 하지만, 이 책은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자신이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자신에게 묻고 대답하면서, 뉴알파로 변해가는 과정을 따라갈 수 있도록 만든 책이다.

 어쩌면, 오늘날과 같이 복잡한 사회에서 리더가 된다는 것은 정말 많은 짐을 어깨에 짊어지고 가야 하는 것은 아니지 모른다. 그러하기에, 오늘날 필요한 리더의 모습은 정말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덮었다.

 긴 연휴를 이 책과 더불어 보낼 수 있어서 더없이 좋았다. 한 번 읽고 서가에 장식장으로 두기에는 아까운 책으로, 곁에 두고 뉴알파로 가는 길목에 다시 읽고 제대로 가고 있는지를 상기해 봐야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