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박자 투자법 - 슈퍼개미 이세무사의 성공을 부르는 밸런스 주식투자
이정윤 지음 / 이레미디어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책 제목만을 보고는 무슨 이야기를 하는 책인지 알기 어렵다. 그래서 그런지 저자는 지은이의 말이라는 책의 머리글에서 삼박자 투자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주식투자의 3대 분석법이라 할 수 있는 가치분석(재무제표 분석)과 가격분석(차트분석), 그리고 정보분석(재료분석)을 동시에 하는 것을 삼박자 투자법이라는 것이다. 정말 다소 의아하다. 사실 하나에 정통하기도 어려운데, 이 세 가지를 모두 다 익힐 수 있으며, 이를 제대로 투자에 활용한단 말인가?

 저자는 이러한 삼박자 투자법의 논리의 근거를 다음의 공식으로 들면서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된 이 책의 본문으로 독자들을 이끌고 있다.

      오늘의 주식 가격 = 특정시점의 가치 +- 미반영정보

우선 저자는 독자들에게 성공투자 8단계, 8T 성공법칙을 제시하고 있는데, 제일 먼저 자신의 투자타입을 알라는 부분에서 먼저 뒤통수를 한 대 얻어 맞게 된다. 정말 나를 제대로 파악하고 투자에 임했는지에 대한 자문을 하면서 투자의 첫단추를 어떻게 끼워야 하는가를 배우게 된다.

 8T ‘Type, Time 투자기간, Trading 트레이딩 개념, Top-Down 통찰력, Trend 시장의 흐름, Technique 나만의 기법, Training 반복 훈련, Try 시도하고 또 시도하라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정말 투자에 입문하면서 꼭 익혀야 할 것들을 배울 수 있는 부분이었다.

 이렇게 8T 가 입문을 이야기 하는 부분이라면 그 다음에 오는 8테크는 실전을 이야기 하는 부분이었다.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것이 삼박자 투자법인데, 이 책의 제목과 일치하는 부분이기에 꼼꼼히 읽었다. 그런데, 제일 먼저 하라는 것이 재무제표 분석이어서 다소 의아했다. 하지만 서문에서 저자가 밝힌 바와 같이 삼박자라는 것이 재무제표, 챠트분석, 재료분석을 아우르는 것이기에 이 세가지를 함께 다루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만나게 되는 시가총액 비교법, 분산투자기법, 상한가 매매기법, 짝짓기 매매기법, 신고가 매매기법, 신규상장주 공략법 등은 이미 다른 책에서 읽은 적이 있긴 하지만, 저자가 경험한 것과 저자만의 시각으로 각 투자법을 이야기하고 있어서 읽을 만 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읽은 8Tip 부분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투자일지를 늘 작성하고 작성하라는 저자의 말이었다. 실제 투자를 하면서 제일 안 되는 부분 중의 하나이기도 한 부분이라서 가슴에 확 와 닿는 부분이었다. 학창시절 일기 쓰기가 어려웠듯이, 투자를 하면서 투자 일지를 쓰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주식투자의 즐거움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정말 가슴 속 울림을 느낄 수 있었다. 좀 더 즐겁고 행복하게 투자생활을 할 수 있는 지혜를 엿볼 수 있었다.

 이 책은 투자비법을 담았다고 할 수 있는 책은 아니다. 하지만, 투자의 기본을 이야기하는 책으로 입문서로 삼으면 좋을 책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