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ook] 마법의 돈 굴리기
김성일 지음 / 에이지21 / 2017년 4월
평점 :
우선
책 제목부터 인상적이다. < 마법의 돈 굴리기: 자산배분을 이용한 스노우볼 투자법> 이라는 제목으로 시선을 끌고 있다. 최근에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 중에 자산배분펀드와 로버어드바이저 상품에 눈길이 가던 중에 이와 관련된 책을 읽게 되어서 참으로 좋았다.
이 책은 책의 표지에도 있듯이 개인투자자를 위한 책이며, 그것도 초보 투자자를 위한 책이다.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이야기에서부터 기초적인 지식까지 이야기를 하고 있다.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 그리고 투자를 하면서 왜 실패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한 다음에, 자산배분이 답이라는 결론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 이 책의 초반이다. 그리고, 이 책의 핵심인 자산 배분 방법은 책의 나머지 부분을 장식하고 있다.
자산배분전략의 핵심은 상관관계가 적은 자산으로 포트폴리오는 짜는 것을 이야기한다. 전통적인 자산배분에서 시작하여, 유대인식 자산배분을 이야기하는데, 여기서는 미국의 지난 몇 십년간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보여주고 있는데, 정말 흥미로운 부분이 많았다. 미국채 10년물, S&P 500 주식, 단기국채(또는 현금)으로 포트폴리오는 만들고, 이에 더해서 금이나 다른 투자자산이 들어간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어떻게 바뀌는지 그래프와 표로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영구 포트폴리오라는 것은 금이 포함된 투자 포트폴리오인데, 정말 개인 투자자의 한 사람으로, 이 포트폴리오를 한 번 따라해 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자산배분 투자의 투자 전략의 핵심은 자산 재분배에 있는데, 재분배 주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도 읽을 수 있다. 개인투자자는 분기별 한번이나 한달에 한 번 정도가 적합해 보인다.
그리고, 실제로 자산배분 투자를 하기 위해서 목표수익률을 정하고, 자산군 및 투자 상품을 설정한 다음 자산 재분배 기준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실전도 다루고 있어서 좋은 부분이었다.
늘 투자에 실패하는 대부분의 개미투자자들에게
이 책은 왜 투자에 실패하는지를 여실히 말해 주며, 그럼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위해서 자산배분 투자라는 대안을 제시한 책이다. 그리고, 자산 배분 투자는 과연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담고 있는 책이다. 투자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아닌 오래전부터 사용 되어져 온 자산배분투자의 지혜를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어서 상당히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