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 순간의 리더십
고현숙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가 된다는 것이 이야기인 줄로만 알았던 나에게 있어서 리더라는 말이 이제는 생소하지 않게 되었다. 그러면서 정말 어쩌다 리더가 느낌이 들면 무언가 참고서가 없나 하는 심정으로 경영, 경제, 자기계발 서적들을 읽곤 한다.

 이러한 지금의 나에게 최근에 읽은 고현숙 교수님의 <결정적 순간의 리더십> 많은 생각을 하게 주었다. 들어가는 글에 있는 리더들도 흔들린다. 아니 실은 리더니까 흔들리는 것이다라는 저자의 말이 가슴에 울컥하고 닿았다. 언제나 스스로 하고 있는지를 묻곤 하는데, 저자가 그러한 부분을 정말 알아주니 말이다.

  책은 리더가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자리가 바뀌었으니 어떤 자세로 일하는 방식에 변화를 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조직 내부의 공기를 자연스레 읽어라는 부분에서는 정말 리더가 해야 일이 무엇인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있었다.

 리더가 되고 나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역시나,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었다. 그런 면에서 사람들을 움직여야 한다라는 2장은 금과옥조와 같은 글들이 많이 있는 부분이었다. 최선을 다해서 지지하고, 강하고 육성하라는 부분에서 조직의 인재를 어떻게 기를 것인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있었다.

 어떻게 조직 구성원들을 감동시키며,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어서 조직몰입도를 높일 것인가에 대한 화두를 가지고 있는 나에게 있어, 책의 여러 부분들은 이러한 화두에 좋은 재료를 더해 주었다. ‘목적의식으로 조직의 심장을 뛰게하라는 부분에서는 정말 우리가 어디로 나아갈 한방향으로 정렬하는 것에 대해서 고민한 부분에 대해서 답을 찾는 과정에서 하나의 팁을 얻은 하여 기뻤다.

 책의 마지막 , <결국, 자신이 성장해야 한다>에서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에 대한 부분은 최근 이금렬 회장님의 강연에서 얻은 소중한 것들과 닿아 있는 부분이었다. 그리고, 쉼은 나를 키우는 공간이라고 하면서, 리더가 되어서 쉬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도 저자는 쉬어야 스스로를 키울 있다고 하면서 것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자산을 돌아보며, 나는 어떻게 쉬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보게 되었다.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 우리들에게 가장 필요한 리더가 어떤 리더이며, 리더라면 과연 어떤 덕목과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있는 좋은 책으로 주위에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