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델 Model - 미래의 기회를 현재의 풍요로 바꾸는 혁신의 사고법
가와카미 마사나오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3.0 / 2016년 11월
평점 :
얼핏 책 제목만을 봐서는 패션계와 관련 있을 듯한 모델이라는 단어, 그런데, 이 책은 경영학과 관련된 책이다.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새로운 화두를
던져주는 책이다.
점점 더 치열해지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들은 어떤 경영 기법을 익히고 이를 조직에 내재화
시킬 것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을 하곤 한다. 지금과 같이 국경도 없고, 영역파괴도 이루어지는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우리들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 뿐만 아니라, 어떻게 수익을 얻어서 지속가능한 경영을 해야 할 지에 대한 물음에 봉착하곤 한다.
이러한
물음에 정말 가장 적합하게 답을 찾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 책이 바로 이 책 [모델]이 아닌간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이 예기하고 있는 WHO-WHAT-HOW 를 가지고 시작하는 하이브리드 프레임을 뒷통수를 한 대 때리는 듯한 것이었다, 그리고, 가치를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도 다시 해 보게
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좌뇌형 인간과 우뇌형 인간의 특징을 모두 가진 사람이 경영자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전하고 있는 책이기도 하다. 그러하기에, 하이브리드
프레임이라는 것을 통해서 사업을 분석할 것을 예기하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이 제시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수익과 비용의 흐름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주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커버리지는 또한 이러한 것의 확장으로 가치를 전달하는 수단, 그리고 이익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대한 시야의 폭을 확대하도록 이끌어 주고 있다.
이렇게
비즈니스 모델을 예기하는 책이라서 전문용어나 관련 예가 많이 나오는데, 만약 단지 이론만을 설명하는
이론서 였다면 이 책은 너무 딱딱해서 읽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런데,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되어져 있어서 쉽게 읽을 수 있었으며, 책 중간 중간에 중요한 부분에
대한 요약과 용어의 설명들이 있어서 정말 좋았다.
이
책을 통해서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개념과 더불어 이익을 어떻게 실현하는 가에 대한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판매하는 시점이 아니라, 다른 시점이나 다른 방법으로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에 정말 새로운 것을 접하면서 느끼는 신선한 자극이 되었다.
경영일선에서 혁신을 통해서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어서, 수익을
증대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할 때 이 책은 어떤 지혜를 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그러하기에
서가의 한 편에 두고두고 읽고 싶은 책이다. 한 번 읽어서 얻는 것보다는 계속 읽어서 얻는 지혜의 깊이나
폭이 달라질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