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 - 서울대 오정석 교수의 명쾌한 경영학
오정석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학이라는 분야가 학문으로 정립된 얼마 되지 않은 학문이지만, 정말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융합되면서 점점 발전해 가고 있는 하다. 그래서 그런지, 경영학이라는 분야를 제대로 이해하고 따라잡기는 너무나 어려운 하다.

 MBA 과정을 배우면서도 경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시원하게 예기할 없는 것은 일까? 그것은 아마도 학문으로서의 경영학과 실제 경영 환경에서 느끼는 경영은 괴리감이 있기 때문은 아닐까 한다. 어떠한 경영 사례들이 학문으로 정립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리라.

 빅데이터의 시대,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 전통 제조업 분야가 아닌 4 산업이 화두가 되고 있는 시대의 경영은 다른 모습일 하다. 책은 이러한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의 경영자들이 만나게 경영에 대해서 예기하고 있다.

 다양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어서 너무나 읽기 쉽고 편했다. 또한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보지 않아도 구성이어서 이것도 또한 무척이나 좋았다.

 먼저 책은 시장과 기회라는 화두를 가지고 경영의 기본 법칙과 흐름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여서 쇼루밍 등에 대한 변화를 살펴볼 있었다. 그리고,  스크루플레이션, 내쉬 균형 등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서 좋았다.

  다음 장의 리더십과 혁신: 백년 기업으로 가기 위한 조건에서는 경쟁우선순위 4요소와 4가지 경영전략 유형 , 전통적인 경영학에서 보아왔던 것과 더불어 IT 업계의 코어링, 티핑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조직관리 부분에서는 어떻게 좋은 인재들을 확보할 지에 대한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접할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위기관리 전략에서는 전사적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것인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있었다.

 이처럼 책은 마케팅, 생산, 인사, 회계 다양한 경영학의 분야에 대해서 현재의 트랜드를 보여주고 있는 책으로 지금 경영학을 공부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경영 일선에 있는 분들에게 정말 도움이 책으로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