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 하버드 경영대학원 마이클 포터의 성공전략 지침서
조안 마그레타 지음, 김언수.김주권.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경영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꼭 만나게 되는 분 중의 한 분이 바로 마이클 포터 교수일 것이다. 그의 경쟁우의 전략에 대한 수 많은 책과 강의를 이미 접해본 분들이라면 이 책이 주는 의미가 남다를 것이다. 하지만, 경영학도가 아니고, 마이클 포터를 처음 접하는 분들일 지라도 이 책을 통해 경쟁우위에 대한 개념 및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 대해서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마이클 포터 자신이 쓴 책이 아니라, 그의 제자인 조안 마르레타가 그녀의 관점에서 쓴 책이다. 어떻게 보면, 이전의 마이클 포터의 이론에 대한 재정립이라고 볼 수도 있는 책이다. 그래서 그런지, 저자 자신도 이 책의 의미를 마이클 포터 교수의 이론상의 오해하는 부분과 학문적인 성숙한 부분에 대해서 많이 언급하고 있다.
우선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경쟁이란 무엇인가?” 에서는 경쟁의 의미와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5가지
세력(5 forces) 에 대해서 하나 하나 이야기를 들려 준다. 그리고, 경쟁우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 주고 있다. 이 부분에서 가치사슬을 의미를 다시 깨우치게 되었다.
“2부, 전략이란 무엇인가?” 에서는 전략의 시발점으로써의 가치창조를 예기하고, 전략의 핵심 축으로 트레이드오프를 이야기하고 있다. ‘적합성, 연속성’이라는
주제를 통해서 전략은 어떠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다.
오늘날 점점 더 치열해 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어떻게 경쟁 우위를 점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화두에 대해 해답으로 가는 길을 제시해 주는 책으로 생각된다.
무엇보다도, 책 속에 실린 마이클 포터와의 인터뷰는 또 다른 인사이트를 던져준다. 실제로 강의를 들을 수 없는 한국의 경영학도들에게, 그리고 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신선한 자극이 될 수 있는 말들을 해 주고 있다.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책이지만, 오늘날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할 지, 기업 경영의 방향성을 어떻게 정립해야 할 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또한 기업 경영을 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맞은 분야에서 급변하는 트랜드에 맞추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도 이 책을 통해서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