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모이는 생활의 법칙 -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소비습관 개조 프로젝트
짠돌이카페 슈퍼짠 9인 지음 / 길벗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급여생활자로 살면서 우리들이 흔히 하는 푸념과도 같은 말이 월급이 log-in 되었습니다. 그리고 잠시 후, 잔액이 0 입니다.” 이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해 보면 과연 우리들의 소비생활이 어떠하기에 통장 잔고는 늘 간당간당 한가 말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에 나오는 짠돌이, 짠순이들의 전략이 정말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우선 이 책의 기획부터가 남다르다. 이 책은 짠돌이 카페 80만 회원을 대상으로 짠돌이 경합을 벌인 결과 선정된 9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슈퍼짠 9인의 이야기가 하나 하나의 꼭지로 이루어져, 우리들의 실생활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 아홉 가지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6개월 만에 카드값은 절반으로, 자기계발은 두 배로!

     3년차 맞벌이 부부, 2년 만에 1억원 모으다!

     일은 해야 하는데, 아이에겐 미안하고, 돈은 줄줄 새나가고!

     저축밖에 모르던 외벌이 아빠, 10년 만에 자산이 3억원!

     결혼 7년차, 부동산 & 살림은 내가 책임진다!

     6개월 만에 1000만원 모은 예비졸업생

     1인 기업 사장님의 알뜰 쇼핑 & 데이트 노하우 대공개!

     닥치는 대로 벌고, 남김 없이 모은다!

     에너지 절약과 재활용품 리폼, 이렇게 실천하자!

 정말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자신만의 짠돌이 지혜를 대방출한 책이다. 이 중에서 처음 만나게 되는 인물은 은행원으로 신용카드를 쓰면서 돌려막기까지 한 자신의 경험을 여과 없이 들려준다. 그러면서, 자신이 카드사용액을 어떻게 1/2로 줄였는지에 대한 지혜를 들려준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내 스스로 지갑을 꺼내어 신용카드 개수와 사용 빈도 등을 생각해 보게 되었다. 신용카드 사용을 줄이기 위해 매주 월요일 자신의 지갑에 5만원 한 장을 넣고는 이것을 일주일 용돈으로 사용했다는 이야기는 정말 실제 실천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소비를 줄임으로써 자기 계발에 더 투자를 한 부분에서는 박수를 쳐 주고 싶었다.

 2년 만에 1억 모은 부부의 지혜는 통장 쪼개기였다. 그러면서, 통장 쪼개기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데, 정말 유용한 팁이었다. 이렇게 통장 쪼개기를 통해서 대출금을 상환하고, 저축과 절약의 세 마리 토끼를 잡는 지혜를 배울 수 있었다.

 4년차 워킹맘의 현명한 육아비 지출법을 예기해 주는 부분은 이 땅의 아이들을 두고 직장을 가야 하는 모든 워킹맘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부분이었다. 금방 크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아기용품이나 유모차 등은 물려 받거나 저렴하게 구매하는 지혜를 담고 있다.

요즘, 대학생이라면 받게 되는 학자금 대출을 어떻게 갚고 사회에 나가서 돈을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지혜를 담은 부분도 참으로 재미있는 부분이었다. 졸업을 앞두고 사회 진출을 한 젊은 직장인들에게는 정말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은 부분이었다.

 이렇듯, 이 책은 나이, 직업, 성별 등 다양한 인물들이 스스로 소비습관을 어떻게 관리하는 지에 대한 책으로 자신의 조건에 맞는 이야기를 먼저 읽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아끼는지에 대한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으로 주변에 소개해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