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창업으로 세상에 뛰어들어라 - 청년 창업으로 네 꿈을 펼쳐라
유연호 지음 / 원앤원북스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요즘 대학생들은 대부분이 스펙을 쌓고 대기업에 취직하거나, 공무원 관련 시헙에 합격하여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는 것을 하나의 목표로 삼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우리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은 도전정신이 강한 젊은이들의 꿈을 지원하고, 이를 위한 길을 열어주는 것이 아닌가 한다.

 이러한 면에서 이 책은 정말 지금의 20대 청년들에게 던지는 메시지가 확실하다. 창업이라는 도전을 해 보고, 실패에서 배울 수 있는 그런 정신으로 무장한 젊은이들이 될 것을 강조하고 있으니 말이다.

 우선 저자는  "Small Change Big Chance"라는 말로 젊은이들에게 창업의 길로 나아갈 것을 제안하고 있다. 총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실제 창업을 한 젊은이들의 인터뷰 기사들을 책 중간 중간에 실어 두어서 현실감도 높인 것이 그 특징이라 할 것이다.

 [1장: 젊은이여, 창업으로 세상에 뛰어들어라.]

 창업할 것인지, 취업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20대 젊은이들에게 창업을 하는 것이 왜 필요한 지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는 부분이라고 할 만하다. 서른 전에 창업을 하여, 월급을 주는 사람이 될 것을 예기하는 1장은 확실히 창업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가르쳐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창업동아리. 창업경진대회, 창업캠프에는 무조건 참여하라고 말하는 저자의 일갈이 가슴에 확 느껴지는 부분이다.

 [2장: 청년창업, 성공으를 가는 지도가 여기에 있다]

  여기서 만나게 되는 TOMS, 딜라이트, 총각네 야채가게, 티켓몬스터, 공신닷컴 등은 20대만의 무기가 무엇이며, 이를 톻한 창업이 어떻게 성공을 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 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이 부분을 읽을 때는 가슴이 벅차오름도 느낄 수 있었다.

 [3장:내 아이디어로 청년창업,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장에서는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그러면서 저자는 청년창업의 법칫 4가지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꿈을 이루어주는 청년창업의 법칙 1. 발견하라.

      꿈을 이루어주는 청년창업의 법칙 2. 실행하라.

      꿈을 이루어주는 청년창업의 법칙 3. 성과를 창출하라.

      꿈을 이루어주는 청년창업의 법칙 4. 확장하라.

[4장: 청년창업, 성공의 주인공은 바로 나다] 

 4장에서는 정말 어떻게 창업을 통해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지에 대한 여러 가지 것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브랜드 만들기, 스토리 텔링 마케팅, 공유가치 창출, 크라우드 펀딩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장이었다. 여기서 무엇보다 첫 사업계획서를 써보면 미래가 보인다는 저자의 말이 또 한번 가슴을 뛰게 한다.

[5장: 청년창업, 성공하고 싶다면 지원제도를 활용하라]

 5장에서는 창업지원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청년창업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제도에서부터 기업들의 지원제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설명하고 있다. 어디를 두드려야 할 지를 선택하는 것은 도전을 선택한 청년들의 몫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청년들에게 창업을 권하는 책이다. 그러나 청년들만 읽어야 하는 것일까하는 생각이 든다. 나 또한 이제 청년이 아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도전의 아름다움을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을 통해서 청년들이 도전할 수 있는 포부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