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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가 실천하지 않는 1%의 성공 비결 - 직장 서바이벌에서 살아남기 위한 86가지 이기는 습관
고노 에이타로 지음, 김선영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우선 책의 표지가 눈길을 끄는 책이었다. 99위에 1이 놓여진 것이 말이다. 무언가
99가 1을 받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비유적으로
생각해보면 99% 보통사람들이 1%의 사람들을 떠받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1%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이 책의
제목과도 같이 99%가 실천하지 않는 1%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주기 위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었다.
책의 크기도 손에 딱 들어오고,
가독성도 높다. 저자가 책 중간에 서술했듯이 책을 펴고 눈으로 읽게 되는 두 페이지에 저자가
하고 싶은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모든 것을 요약해서 예기하고 있다. 그러하기에 출퇴근 시간에 읽기에도
무리가 없었다.
이 책에서 예기하는 1%의 성공
비결 중 나에게 아직도 기억에 남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미리 확인을 받자” : 정말 직장을 다니면서 겪게 되는 상황을 그대로 예기하고 있는 듯 하다. 상사에게
받은 지시사항을 기안이 다 되어서 가지고 가면 상사로부터 피드백을 받지 못해 엉뚱한 결과물을 내게 되고, 이것이
결국 실패된 보고서를 만들게 되는 전형적인 루트임을 이제는 알기에 이 부분은 정말 신입사원들이 보고 배웠으면 하는 부분이었다.
“일단이 아니라 우선이라고 말하자” : 다소
주저하면서 보고를 하는 것은 자신감의 결여이며, 이는 업무처리에 있어서 확신을 주지 못한다는 저자의
말이 머리에 남는다. 평상시 하는 말의 단어 선택 하나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었다.
“마찰을 필요이상으로 두려워하지 말자”
: 우리나라 문화에 예절이라는 것을 강조하다 보니, 상사나 주변 사람들과의 의견 충돌을
피하려고만 하는 경우가 많기에 이 부분을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남에게 맡길 수 있는 용기를 가지자”
: 직급이 올라가고 팀장이 되면서 다른 팀원들에게 업무를 맡긴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느끼는 분들에게는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은 부분이었다.
이러하듯, 이 책은 다양한 예기들을
간결한 문구로 진행하고 있어서 읽기 편하며, 모든 예기들이 실제 직장생활을 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에 관한
것이기에 고개를 많이 끄덕이게 된다. 이제 막 사회에 나와서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들에게는 꼭
권하고 싶은 책이었다.